본문 바로가기

상품 정보방/보험과 재테크

[보험추천] 의료실비보험/암보험/연금저축보험 중요특징과 추천이유

반응형




보험에 대한 핵심적인 기초내용을 몇일 전 포스팅 했습니다.[링크]
못보신 분들은 확인 후 이 글을 보셨으면 좋겠네요. 이번에는 보험 종류에 대한 중요 특징을 정리해 볼까 합니다. 현재 판매되는 보험상품 중에서 판매가 많은 상품은 3가지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만 보험사별로 취급하다보니 일반인이 모두 비교하는 것은 상당히 힘든 일입니다.

저역시 전문가라 할수는 없으므로 보험사별로 비교하는 것은 자칫 잘못된 정보를 줄수 있기에 말씀드리지는 않으려 합니다. 다만 여러분과 같은 소비자 입장에서 '최소한 이정도는 알고 보험상담을 받아야 한다'라는 취지로 작성하려 합니다. 항상 기본이 중요하다는 것은 보험가입에서도 예외가 아니니까요. 
더군다나 기존 보험을 해약하고 정말 자신이 찾던 보험에 가입하려해도 그때는 가능하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첫 단추를 잘 끼워야 합니다.



 1. 의료실비보험

의료실비보험은 생활의 기본이 되는 1순위 보험입니다.
즉, 위험을 대비하기 위한 가장 기본이 되는 필수 가입 보험이라는 의미입니다. 큰 병은 평생 한두번 정도 생길 수 있지만 몇 만원에서 몇 십만원 정도의 비용이 드는 질병은 흔하게 경험하게 되고 의료실비 보험에 가입했다면 병원비의 90%는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정을 꾸리는데 큰 보탬이 됩니다. 의료실비보험은 생보사와 손보사 모두 취급합니다. 가급적 양쪽 모두 알아보시고 보험가입을 하시라 권하지만 의료실비보험 만큼은 손해보험사 상품을 권하고 싶습니다.





손보사 보험상품이 월 보험료가 저렴합니다.
갱신 특약이 있어도 생보사 보다 인상폭이 작습니다.
다양한 특약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암, 운전 관련 등...)
보상하지 않는 항목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질병의 경우는 보장횟수 면에서 생보사 상품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  한방병원의 경우 보험사 상품별로 보장 여부가 다르니 꼭 물어보세요.


정액보상보다는 실제 병원비로 손해본 만큼만 보장되기는 하지만 보험이 돈 벌자고 가입하는 것이 아니므로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사망보장을 주계약보다 크게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의 원래 목적에 충실하도록 설계를 하세요. 보통 [의료실비보험+ 기타 보험]으로 설계를 많이 하십니다.



 2. 암보험

암보험 상품이 최근에 부활하면서 가입자가 급속도로 늘고 있습니다.
현대인의 운동부족과 서구화된 식습관이 몸의 체질을 바꾸면서 암 발병을 높이고 있기 때문인데요, 다행이도 의학의 발달로 조기진단이 가능하고 완치율도 상당히 높습니다. 문제는 암발병이 높아지는데도 불구하고 검사 시기를 놓쳐서 큰 비용이 들어갈수 밖에 없는 상황에 직면했을 때 입니다. 사실 정기적으로 암검사하는 분이 몇분이나 되겠습니까. 암보험은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 모두 취급하고 있습니다.





보장금액으로 보면 생명보험사가 크게 유리하고,
보장범위로 보면 손해보험사가 다소 유리합니다. 
손보사는 가입 시기가 1년 미만이라도 50%를 지급합니다.
손보사 암보험 상품의 월 보험료가 저렴한 편입니다.
손보사 암보험이 다양한 특약 설계가 가능합니다.
※ 진단금, 수술비, 입원비 등에 대한 보장횟수는 반드시 문의하세요.


생명보험사의 보장금액이 크다는 장점에도 보험가입의 '원래 목적'을 생각하면 보통의 분들은 손보사 상품이 적당합니다만 평소 음주와 담배를 자주 즐기는 분이라면 생보사 상품도 고려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암보험 상품이 살아있고 본인이 건강할 때 빨리 가입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한번 암발병이 되면 가입은 장담할 수 없습니다.


 암보험, 실비보험 가입상담 추천사이트 [보험몰, 보험닷컴, 보험비교닷컴 ]

다른 상품의 비교도 우수하지만 암보험, 의료실비보험, 운전자보험, 태아(어린이)보험에 대한 평가가 더 좋은 곳으로 무료상담을 통한 맞춤 견적을 신청해서 최소 두곳에서 상담받는 것이
10% 이상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현재 한화의 '한아름 플러스'가 인기상품인데 암진단시 '납입면제조항'이 손보사 중 유일한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3. 연금저축보험

연금보험이란 매월 일정 금액을 수령하여 노후를 대비하기 위한 보험입니다.
보통 연금저축보험일반연금보험으로 나뉠 수 있는데 근로소득자의 경우 연금저축보험이 유리하고, 자영업이나 주부라면 일반 연금보험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연금보험은 소득공제 or 비과세혜택이 있어서 인기가 높습니다. 30대 후반이고 술과 담배를 멀리하는 분이라면 의료실비+연금보험이 적당한 설계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유의해야 할까요?





연금보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월 보험료다? 

사실상 생보사와 손보사 연금상품은 비슷합니다. 높은 공시이율로 홍보하기도 하지만 10년 이상의 기간동안 수시로 변하고  단순히 이율차이로만 가입을 권유하는것은 눈가리고 아웅하는 것입니다. 보험료를 구성하는 항목 중 사업비가 높으면 높은이율의 혜택은 줄어들 수 밖에 없거든요. 그래서 공시이율의 차이는 미미하다고 설명하는 설계사분들은 정직한 분들입니다. ^^

연금저축보험 만큼은 생보사 상품을 많이들 추천하십니다. 이유는 손보사는 유배당이고, 생보사는 무배당인 경우가 많아서 월 보험료가 저렴한 상품이 많아서 그렇습니다. 유배당이 더 좋을 것 같지만 미래에 배당을 받을지, 못받을지 확신할 수 없으며 받는다고 해도 기대수준 이하일 수도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주의하실 것은 '보장 특약'이 있더라도 가급적 넣지 마시길 바라고 원금보장 여부를 꼭 물어보세요.

 연금보험비교 상담 추천사이트 [연금비교넷굿모닝리치]
연금, 변액, 종신, 교육 보험쪽에 우수한 곳입니다. 전문 상담사를 통해 최소 두곳 이상의 업체에서 비교견적 받아서 견적을 재비교 하시기 바랍니다. 연금보험은 다른보험에 비해 보험료가 부담스럽기에 가급적 여러곳에서 비교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상담시 자신의 직업을 꼭 말씀하시고 납입기간과 연금개시 연령을 꼭 확인하세요. 놀고 있는 몫돈이 있다면 일시납으로 납부하는 것도 노후를 위한 좋은 투자입니다.




제가 '보험기초강좌'에서 보험과 재테크는 별개로 생각하라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다만 완전하게 다른 수준은 아니다...정도로만 이해하라고 말씀을 드렸지요. 그렇게 말씀드린 이유는 '보험은 재테크다'라고 바로 생각하면 여러 보장을 넣게 될 확률이 높고, 장기적인 계획이 부족한 상태에서 월 보험료가 부담스러운 보험가입을 하게 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말씀드렸던 것입니다. 보험도 분명 재테크 차원에서 고려해야 할 중요 요소인 것은 맞지만 건건이 접근할 차원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즉, 보험보다 재테크는 상위개념입니다.

재테크는 결혼자금부터 주택자금마련, 종자돈 마련하는 일, 노후대비 그리고 수많은 금융상품 중에서 자신에게 적합한 것을 찾는 일 등등...고려해야할 사항이 너무 많습니다. 저 모든 것들을 체계적으로 계획하신 분...있나요? 월급여 500만원 받으시는 분들 보다 월급여 150만원 받는 분들에게 더욱 필요한 것이 '재무설계'입니다. 현재 '리치플랜'이라는 사이트에서 개인 재무설계에 대한 무료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재테크에 대한 노하우와 소득과 지출에 대한 균형잡힌 시각을 갖도록 도와주고 있으니 꼭 이용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 리치플랜 바로가기]



[관련 자료 포스트]

 의료실비보험 하나로 저렴하게 100세까지 상해/질병 병원비 전부 보장 가능!
 보험료 인상없은 메리츠화재 비갱신형 암보험 추천 '알파플러스보험 암플랜'
 노후연금보험 어디서 어떻게 가입하는 것이 좋을까? 개인연금추천사이트!
 실손보험 인기 순위 1위? 메리츠화재 의료실비보험 필요성(암보장 중복보상가능)
 비갱신형 암보험 30대 40대 50대 가격비교, 갱신없는 암보험 비교 추천 사이트
 종신보험? CI보험? 변액종신보험? 변액CI종신보험 차이점과 추천상담사이트
 2만원대 실손의료비보험은 암진단금 보장 중복보상 가능할까? (인터넷비교사이트)
 동부화재 의료실비 만원의행복 '다이렉트 100세 보험' 당뇨병 걱정인분 추천!
 16대 질병 수술비 보장 좋은 LIG닥터플러스와 메리츠실손보험 차이점
 여성전용 의료실비보험 '미사랑건강보험' 암보장 높은 여자추천 보험
 3만원대 한화손해보험사 '한아름플러스종합보험1104'  갱신없는 추천 암보험
 우리아이를 위한 어린이보험, 가입시기(주차)와 선천성질환 보장 태아보험추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