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품 정보방/보험과 재테크

[20대 재테크] 목돈(종자돈)만들기 어떻게 하면 좋을까? 20대 직장인 재무설계를 참고해보자

반응형



재테크의 열풍이 20대 직장인들에게도 꾸준하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불혹의 나이가 되기 전에 행복한 가정의 미래와 안정적인 노후까지 염두해두는 것입니다.  참으로 현명한 생각입니다. 그러나 요즘처럼 경기가 안좋고, 국내외적으로 사건사고가 많아서 재정적인 노력을 꾸준히 한다는 것은 참 어려운 일입니다. 이럴때일수록 흔들리지 말고 자신의 길을 자신있게 걸어가는 뚝심이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무료상담신청으로 재테크의 노하우를 알려주고 자신에게 적합한 금융상품 소개를 해주는 '전문재무설계' 사이트에서 20대의 합리적인 재테크 사례를 가져왔습니다. 현재 자신의 재테크 현황과 비교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 20대 직장인의 재테크 주요 재무이슈

- 결혼자금
- 전세자금 또는 주택자금 마련 준비
- 생명보험과 건강보험 가입

● 재테크 방법

- 저축은 습관. 결혼 전이라면 소득의 70% 이상 저축을, 기혼자라면 50%이상 저축을 한다.
- 인생의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해야 한다. 막연한 '목돈 모으기'는 안된다.
- 그 목표에 적합한 금융상품을 찾아서 가입해야 한다.
- 현재 자신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관리한다.
- 불필요한 소비를 줄여라. 그것이 재테크 성공의 시작이다.
- 신용카드는 1~2개만 사용하고, 현금이나 체크카드를 주로 사용하자.
- 연말정산시에 소득공제가 가능한 금융상품의 정보를 찾아보자.
- 20대에 노후 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 시간에 투자해서 복리효과를 누리자.

● 다른 20대 직장인의 재테크 사례를 참고

- A씨의 현재 상황
 올해 26살의 남자 직장인. 160만원 정도의 월급을 받고 있다.
 소비성 지출은 60만원, 저축과 보험에 100만원 정도를 사용하고 있다.

- 재무목표
 * 결혼자금 준비
 * 주택마련자금 시작
 * 종자돈 마련하기
 * 보장성보험 가입하기
 * 노후자금 준비하기

- 가입해야할 금융상품
 * 긴급예비자금 : 매월 10만원 가량 CMA에 적립
 * 결혼자금마련 : 매월 50만원 정도의 적금과 적립식 펀드로 분산투자
 * 주택마련자금 : 매월 2만원 수준의 청약저축 가입
 * 종자돈 마련 : 매월 20만원 정도의 변액유니버셜보험 가입
 * 노후자금 마련 : 매월 20만원 정도의 변액연금 가입
 * 보장성보험 : 매월 8만원 정도의 보장성 보험 가입
   [추천 링크] 재정에 맞는 적합한 보험상품을 안내해주는 [보험몰 / 보험닷컴]

- 향후 재테크 효과
 * 매월 50만원을 목표 수익율 15%로 적립식 펀드에 가입하면 5년 후 5,000만원 정도의 결혼자금을 마련할수 있다.
 * CMA통장에 긴급 예비자금으로 생활비의 3배(180만원) 정도가 적립되어 있다면 적립을 중지하고, 다른 투자처를 찾는다.
 * 청약저축 가입으로 향후 주택마련 계획을 시작한다.
 * 변액유니버셜보험 20만원을 10년간 가입해서 비과세 혜택을 받으며, 이 돈을 불려갈 수 있다.
 * 보장성보험은 8만원 내외로  가입하면 되고, 결혼 후에 보장자산을 좀 더 늘려나가자.
 * 변액연금을 통해서 40년 후 노후자금준비로 시작하여, 인플레이션 헷지와 복리효과를 누린다. [관련링크]
 * 수입이 늘어나는 부분은 종자돈 마련에 더 투자한다.


부끄럽지만 제가 20대 때에는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을 너무 좋아해서 재테크에 대한 개념자체가 없었습니다. 그것은 큰 부자가 되겠다는 헛된 꿈을 꾸는 일부 사람들의 얘기로만 생각했습니다. 사실 그 당시에는 재테크 관련 상품과 그에 대한 정보도 거의 없었고, 은행의 정기적금이 목돈을 만드는 유일한 방법으로 알고 있던 시기였습니다. 지금은 넘처나는 금융상품 속에서 자신에게 적당한 것을 찾는게 일이 되버렸으니 세상이 참 많이 변했습니다. 본 포스트가 재테크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결단하고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자료 포스트]

 의료실비보험 하나로 저렴하게 100세까지 상해/질병 병원비 전부 보장 가능!
 보험료 인상없은 메리츠화재 비갱신형 암보험 추천 '알파플러스보험 암플랜'
 노후연금보험 어디서 어떻게 가입하는 것이 좋을까? 개인연금추천사이트!
 실손보험 인기 순위 1위? 메리츠화재 의료실비보험 필요성(암보장 중복보상가능)
 비갱신형 암보험 30대 40대 50대 가격비교, 갱신없는 암보험 비교 추천 사이트
 종신보험? CI보험? 변액종신보험? 변액CI종신보험 차이점과 추천상담사이트
 2만원대 실손의료비보험은 암진단금 보장 중복보상 가능할까? (인터넷비교사이트)
 동부화재 의료실비 만원의행복 '다이렉트 100세 보험' 당뇨병 걱정인분 추천!
 16대 질병 수술비 보장 좋은 LIG닥터플러스와 메리츠실손보험 차이점
 여성전용 의료실비보험 '미사랑건강보험' 암보장 높은 여자추천 보험
 3만원대 한화손해보험사 '한아름플러스종합보험1104'  갱신없는 추천 암보험
 우리아이를 위한 어린이보험, 가입시기(주차)와 선천성질환 보장 태아보험추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