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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의 구성
1.헤드유닛교체
-음압의 상승과 함께 맑은소리의 CD 음질을 느끼실수 있습니다
종류
크기에따른 분류
1딘- TAPE+라디오, CD+라디오, CD+TAPE+라디오 , CD+MP3(VCD)+라디오
2딘- TAPE+CD+라디오, TAPE+MD+라디오, TAPE+MP3+MD+라디오 등
방식에따른분류
무출력 (앰프가 내장안된형태) -전문기기로서 가격이 고가이다
자출력 (앰프가 내장된형태) -대중기기로서 가격이 중저가이다
-가격 15만~??
장착비 2~3만
2.헤드유닛+프론트스피커
-헤드유닛만 사용하시다가 프론트스피커를 교체하시면 음압의 하강이
느껴질수 있습니다. 음질은 나아지겠지만요.
그 이유는 보통 사제 자출 헤드유닛의 출력이 15~20W (최대45W*4, 50*4
이수치는 무의미) 정도인데 반하여 순정스피커의 정격입력이 10~15 정도 되기땜에 스피커의 효율을 다 사용하게되지만 사제 스피커의 경우 보통 정격입력이 50W정도 되기 때문에 스피커의효율을 다 사용하지 못하여 소리가 작아질수 있습니다. - 휴대용카세트 이어폰단자에 앰프없는 전축스피커를 달면 소리가 안들리는 이치와 같은거죠 -하지만 소리가 엄청 작아지진 않구여 스피커를 달면 소리가 빵빵해질줄 알았는데 아니니 실망을 느낄수 있다는것이죠 물론 헤드유닛만 교체하시는것보다는 음질상으론 훨씬 좋아지기 때문에 같이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피커의 타입에 따라 코엑셜타입과 컴퍼넌트 타입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코엑셜타입 - 스피커 뭉치에 트위터(고음부분을담당하는조그만 스피커)가 한몸체로 붙어져 나오는형태
컴 퍼넌트타입 - 중저음스피커 , 트위터 , 패시브네트워크(중음과고음을 갈라주는 역할)의 구성으로 되어있는 스피커 종류에따라 2웨이 3웨이로 나눌수도 있습니다.
코엑셜타입이 저렴하지만 컴퍼넌트타입에 비해 만족감들만한 소리는 구현하기 힘드므로 첨부터 컴퍼넌트 타입으로 가는게 적당하다 봄
프론트스피커 종류
-크기에 따라 6인치,5인치,4인치 등.
프론트스피커 가격 10만~??
프론트스피커 장착비 5~10만정도 (레진등을 사용하지 않고 그냥 장착시)
3.헤드유닛+프론트스피커+리어스피커
헤드유닛과 프론트스피커만하게되면 볼륨업시 뒤쪽 리어스피커가 먼저 찢어지게 되어 전이 조금 남으신다면 저렴한 거라도 리어를 같이하시는것도 좋습니다.
리어스피커는 뒷좌석쪽의 소리와 앞좌석의 음장감형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저는 프론트 스피커만 바꾸고 리어스피거는 순정이고 이런 상태가 없어서 확실히 어떤 증상이 안좋은지는 모르겠네요 주서들은걸로 ^^;
종류
-리어스피커용이라고 따로나오지는 않습니다. 프론트 스피커에 쓰던 것을 리어에 달수도 있고.. 특이한점은 6*9 인치라는 접시모양의 스피커가 있는데. 크기땜시 프론트에 쓰기 어려워 리어에 많이 씁니다. 순정차량에도 중형급 차에는 6*9가 달려서 나오져..
6*9는 컴퍼넌트 형식은 없고 코엑셜타입입니다.
리어스피커 가격 5만~25만
리어스피커 장착비 5만내외
*상식 - 스피커가 커질수록 중저음재생에 뛰어나게 되고 작아질수록 고음의 재생능력이 뛰
어나게 됩니다.
프론트스피커의 미드우퍼로서는 5~7인치가 많이 쓰이고
미드로서는 (3웨이시) 3~4인치가
트윗은 1~2 인치가 많이 쓰입니다.
4.헤드유닛+프론트스피커+리어스피커+4채널앰프
-헤드유닛의 자출력으로는 한계가 느껴질때 신호를 증폭하는 역할을 하는 파워앰프를 추가장착하여 스피커의 제기능을 다하게 해주는 구성입니다.
여기서부터 장착비의 부담이 팍팍 느껴질듯. + 재료비도 들어감
전보다 단단해지고 고 맑은 힘의 사운드를 느낄수 있습니다.
앰프 종류
트랜지스터앰프, 진공관앰프
디지털모노 앰프, 4채널앰프, 2채널앰프, 5채널이상앰프
앰프가격(4채널기준)
20만~??
앰프장착비
10만~20만
앰프선재가격
10만~??
*앰프 샵에가서 달다가 눈탱이 맞기 십상임다. 잘 알아보시고 달으시도록
5.헤드유닛+프론트스피커+리어스피커+4채널앰프+우퍼
보통 많이 사용하시는 풀시스템으로써
4채널과 프론트와 리어로서는 재생하기 힘든 저음부분을 보강한 시스템입니다.
우퍼 한번 달아보면 떼기 힘들져 ^^;
4채널 앰프중 1,2채널은 프론트 스피커 3,4 채널은 브릿지(두개의 채널을 브릿지시키면 채널 출력의 4배(이론상)가 나온다고 합니다)시켜서 우퍼에 물리고 리어는 자출력으로 재생하는 경우입니다.
지나가다보면 쿵쿵울리며 가는차량들이 많아졌는데 대부분 우퍼를 달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퍼에선 목소리가 나오는게 아니구 쿵쿵 저음만 나온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우퍼 종류
8인치,10인치,12인치,15인치,18인치 등.
우퍼가격
10만~100만
우퍼박스가격
10만~15만
우퍼장착비
?? (앰프달면 그냥 달아줄듯)
6.헤드유닛+프론트스피커+리어스피커+4채널앰프+2채널앰프+우퍼
각각의 채널에 앰프를 물려준 것으로 프론트와 리어를 4채널로
나머지 2채널(우퍼용) 으로 우퍼를 물려준 시스템으로써
뭐 리어를 물려준 것이 틀리지만 보통 SPL (음압위주세팅) 시 사용합니다.
앰프와 프론트스피커 개수를 늘려 하기도 하지요
참고 SPL 음압위주의 오디오 세팅 (많은수의 미 드와 많은수의 앰프, 강한전원, 많은 우퍼)
SQ 음질위주의 오디오 세팅 (각각의 기기가 고가가 된다)
7. 헤드유닛+프론트스피커+크로스오버네트워크+4채널앰프+우퍼+2채널앰프
일명 멀티시스템이라고도 합니다.
프론트스피커의 트윗과 미드우퍼를 패시브네트워크를 통하여 물리지 않고 앰프채널 하나하나에 각각 물려줌으로써 스피커의 최대출력발휘에 도움을 주며 각각의 세팅(주파수,게인)을
조정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소리로 조정가능한 방식이다.
프론트스피커에 4채널 앰프모두를 사용하며 2채널앰프에 우퍼를 사용하며 리어는 사용안한다. 프론트스테이지 형성에 목적을 둔다.
크로스오버 가격
20만~??
설치비 (패시브시스템에서 멀티시스템으로 교환시 몇가지 설치추가가 아닌 전체 재설치가 필요함) -30만~??
위에서 여러 가지 구성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위의 기본형태 이외에도 다양한 형태가 존재하며 사용자가 꾸미기 나름입니다.
여러 전기기기가 추가될수록 전원의 보강(배터리,알터,캐패시터)은 필수이며 제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문짜방음 방진도 필요합니다. 참고로 부수적인 것들도 무시 못하는것이지요
또 선재(전원선,스피커선등등..)의 종류와 설치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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