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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카의 서스펜션(쇽 압소버 ; 쇼바) 은 하드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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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토스카 동호회의 핫이슈중 하나.
토스카의 서스는 하드하지 않다.

데뷔 초기 각종 시승기에서 독일차의 그것과 닮았다고 칭찬이 자자하던 단단한 서스의 진실..
조립과정의 미스로 들어나.. 

그동안 나름 승차감이 좋다고 여기 저기 떠들고 다니던 내 자신이 좀 부끄럽게 느껴지는  코메디 같은 상황이다.
아~~ 나는 그렇다 치고 다른 블로거들이 생성해 놓은 서스에 대한 무수한 글들은 어찌하란 말이냐  헐~~

  

클럽토스카 이승연님 작성


----------------- 토스카    하체소음의 (고질병)    원인과대책 --------------------
                    
소음내용  1  과속방지턱  15-25k진입시 전륜에서,턱턱,  차체가부서지는 듯  한충격소음
              2  과속방지턱   15-25k진입후 후륜에서,텅, 하며 햄머로치는듯한 소음
              3   경사내리막길 빨래판도로에서 탁탁탁 차체가튀기는증상
              4   후륜에서 찌걱찌걱 떠걱떠걱대는소음
              5   토스카 써스펜션이 딱딱한증상

원인      전.후륜. 컨트롤암. 체결위치설정메뉴얼미스  
               (신차조립 및  정비사업소 컨트롤암교체시)  
요인      차체의 하중이 쇼바모둘에만  받도록 조립체결 되어야하는데
            기출고된차량은 컨트롤암에하중이받도록 조립되어위의 현상들이 이 발생한다.
            이에 쇼바모듈의 충격흡수운동저해, 핸들링이 무거워지고, 타이어이상 마모현상      
            발생, 얼라인작업후 쏠림현상 타이어진동 차체유입 컨트롤암 넉클암 고무부시 수명
            단축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전,후륜 컨트롤암 조립체결시 쇼바모듈이 최대 업이된 상태에서 조립체결 되어 컨트
           롤암부시 및 넉클암부시에 불필요한응력이발생되어  위의 트러블이 발생되는것이다.
           그래서 컨트롤암조립체결시 컨트롤암에는 하중이 제로상태에서
           조립체결 되어야한다.

해결     신차조립시 - (전후컨트롤암 체결위치메뉴얼수정)
           A/S  및 기출고차량들은 아래에 의하여 작업요.
       1) 4주식 리프트에 차량을 올린다음. 전 후륜 컨트롤암. 체결볼트를 이완시켜준다.
           (전륜4개소 후륜12개소)
       2) 차체의 전후방을 상하로 힘껏 3,4회 흔들어 준다
           차체를 좌우로 3,4회 흔들어 준다
       3) 각 체결볼트를 단단히 체결하여준다.
       4) 얼라인먼트  작업은 필수
      
  *이작업이 끝난후 전,후방 차체를 눌러 보면, 충격 흡수운동이 부드럽게 바뀐걸 알수 있다.  
    지금까지의인식은 토스카의 쇼바가 너무하드해서 차가딱딱한거라고 생각했지만 실제는
    토스카의 부드러운 승차감을 느낄수 있다 이것은바로 컨트롤암 체결위치를
    설정하지못하고 조립체결을하였기 때문에 문제점이 발생한 것이다  
    *어찌하여 이런일이?*


==== 작업후성과 ====

     과속방지턱 진입시 -> 70% - 90% 감소
     과속방지턱 진입후 -> 90% -100% 감소
     기존핸들링 보다    핸들링 15% - 20% 부드럽게 조작
     타이어비정상마모감소   타이어진동차체유입감소
     얼라인후 쏠림차량 효과만족
     컨트롤암,넉클암 고무.  부시   수명 대폭 연장(정비비용감소)

     위의작업은1.2.3.5. 증상에해당됨
   4번소음원인
    후륜컨트롤암 체결볼트에는 록타이트란 풀림방지제가 도포되있다
    이방지제가 컨트롤암볼트조임을 방해한다  방지제가 경화되기전에
    토르크작업을 완성해야하나.? 여러개의볼트중  미조임볼트가 상당수발생
    본인차량의12개볼트중 3개의미조임있어 위소음 과다발생됨
    요철이심한경사내리막길에서소음이심해 사업소에서2회볼트조임및
    스테빌링크및부시교환을 하여도 소음은 동일해 스트레스 넘받음 이에매번소음과
    씨름을 하던중 컨트롤암을 붙잡고 타이어에 가벼운 진동을주며 체크 한 끝에
    3개소의 진동이 다른걸감지하여(나의엄청난노력)

    이에 볼트를 탈거한 후 방지제을 제거후 체결한바 소음이 전혀발생되지안음
    4번이작업은 1.2.3번.작업전 실시해야 얼라인작업을 1회로마무리할  있다
    이작업을 실시후
    성남의 구성남병원옆 시멘트 경사내리막길도로 약35도정도의 요철 도로에서
    주행테스트를 해본결과 찌걱찌걱 삐걱삐걱대는소리100%해결 이소음도 작업공정미스나
    작업자의 단순실수중  조립공정미스에 무게가실린다
    이두가지작업이끝난제차량은 (07.9.14.일59000k에실시 현재 08.1.24일 82000k)주행하는
    동안 아무런 문제없이 운행중 또한 재차를 타보신분들은 한결같이 승차감좋고
    차가부드러워 토스카넘좋다고함
    이에 대우인천공장 담당자와 미팅 및 육안검사. 주행테스트 (07.10.2일  08.1.15일)실시를
    하였으나 담당자 승차감 및 핸들링이 부드러운것등을 마지못하여 인정하면서  
    귀찮다는표정........
    이러한담당자의 무성의한자세 과연 대우차가 발전할수있을지......
    위작업1.2.3.5.내용은담당자에게 ((발설))하지안고 미팅
    담당자 왈 지속적개선중 07.6월 쇼바개선품출시등...
    (쇼바압을다운한제품 토스카오너들이야기)
    08.9월 쇼바을교체하였으나 아무런효과도보지못함
   -------   원인을모르는데 당연한결과... -------      

이에 08.1.25일 이내용을 대우고객쎈터에 fax로 정식접수하였으며 2월25일일현재까지
아무런응답이업다  무엇때문에그럴까? *알만하지*
지엠대우에서는 위의사항을 개선하면 토스카의 엄청난양의 쇼바.컨트롤암 교체a/s비용을
줄일것이며  토스카의 이미지가  개선되어 판매증대에도 기여할텐데
기출고된 차량중에 컨트롤암 넉클암 고무부시가 상시하중에의해 누적피로도가쌓여
크랙이진행된 부품을 무상으로 교체하여줄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진정한 하드한차량을 만들려면 쇼바 및 코일스프링을 다시설계하여
장착하여야 할것이며 컨트롤암 .넉클암 고무부시에 하중이 실리지안는 편한한 차량을
생산하여야 소비자의 좋은반응이있지....
*전륜스테빌의 덜거덕 소음은 고무부시을 자주 교환 사용할수박에없을것같다
[[[[[ 20000k  -30000k 범위에서 ]]]]]

토스카오너분들은 위의내용대로 작업하시면 부드러운 승차감과 핸들링
타이어진동소음감소, 이상마모현상감소. 얼라인먼트효과업, 컨트롤암.넉클암의
수명연장등 기대이상의 토스카가 되실것입니다
*추후 사업소나 정비코너에서 컨트롤암 넉클암  교체 시 4주식리프트에서 위의 내용대로
  작업하시면 보다좋은 토스카차량을 운행하실 수 있습니다
  나는 정비사업소에서 컨트롤암을 교체하고 이러한 작업을하는걸 한번도 보지못함  

차량출고06년11월출고 경기32바5117 개인택시(성남)
010 4644 3131 이승연     문의.시승도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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