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품 정보방/보험과 재테크

재형저축이란 무엇이고 재형저축 금리와 가입조건은?

반응형

 

 

 

저번 달까지만 해도 뉴스에 '재형저축'이라는 말이 자주 나왔습니다. 재테크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문의가 많았다고 하죠? 현재 정기적금도 없는 저도(ㅠㅠ) 궁금증이 생겨서 한번 검색해 봤는데요. 목돈 만드는 방법에 대해 궁금한 분들이라면 참고할 내용들이 있더군요. 과연 입소문만큼 좋은 금융상품인지 아닌지 핵심적인 특징을 함께 확인해 보죠.

 

 

 재형저축이란 어떤 저축상품인가요?

1976년에 판매를 시작해서 1995년에 판매된 금융상품으로 보통의 서민들의 재상형성을 돕는 비과세 저축상품입니다. 그러니까 판매중단된지 18년만에 부활해서 재판매를 하는 것이죠.

 

근데, '재형저축'이 다시 판매되는 근본적인 이유를 곰곰히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경기가 아주 좋을 때는 이런 상품이 없었습니다. 경기 불황이 장기화니까 판매를 재개한 것이고요. 과연 무슨 이유 때문일까. 저도 전문가는 아니지만, 국민들의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면서 장기적으로는 재산 증식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죠. 또 은행에 돈이 많으면 대출 여력도 상승하는 효과가 생깁니다. 즉, 이론적으로는 기업과 국민 모두에게 좋은 상품이라는 것인데......과연 그렇게 될지는 두고봐야겠네요. 개인적으로 별로 매력적이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에 나옵니다.

 

 

 

 재형저축 금리는 어떻게 되나요?

취급 하는 은행마다 조금씩 다른 것으로 압니다. 알려진 소식에 의하면 연 3.2% ~ 4.5%(기본금리+우대금리) 정도인데, 현재는 광주은행이 4.6%로 가장 높고, 이어서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등으로 조금씩 내려간다고 합니다.  더 정확한 것은 가까운 은행에 직접 문의를 해봐야 합니다.

 

금리는 은행 마다 조금씩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참고로 은행 금리는 고정된 것이라고 아는 분들이 계신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은행에 예금 또는 예치하는 액수가 많으면, 지점장과 면담을 통해서 조금이라도 금리 %를 인상할 수 있습니다. 보통의 서민들에게는 해당되는 분들이 많지는 않겠지만 말이죠.

 

 

 

 이자소득세 면제라면 얼마나 혜택을 받는 거죠?

이자소득세 14% 감면해주는데, 7년 이상 저축한다는 조건으로 연 1200만원까지 면제를 해줍니다.

 

최고 연 1200만원이면 한달에 100만원씩 저축하는 겁니다. 7년 후 180만원~380만원 정도를 이자로 받는다고 하는데...현재 월1백만원을 저축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지 모르겠네요. 물론 은행별도 통장을 쪼개서 가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부자들이 자녀들에게 편법 상속을 하는 방법으로 악용하는 사례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가입 시 주의사항 같은 것도 있나요?

우대금리에 대해 알아둬야 합니다. 가입 후 처음 3년간은 우대금리가 적용되지만, 이 후에는 금리가 내려갑니다. 즉, 첫 3년은 확정금리, 3년 후에는 변동금리 상품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생각보다 재테크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의견도 많이 있습니다.

 

가입조건이 있습니다. 연소득 5천만원 이하 근로자와 종합소득금액 3500만원 이하 사업자만 가능합니다. 또 소득 증명을 해야하는데 현재는 원천징수 영수증으로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중도해지 시에는 오히려 마이너스 효과가 생기니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또 7년 만기 후 10년으로 연장을 했지만, 만약 중도해지를 하게되면 비과세 혜택이 사라지게 되니 여러가지로 고민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저는 무조건 재형저축에 가입할 것이 아니라 전문가에게 자신의 재정상태를 가장 우선적으로 진단 받고, 각종 금융상품에 대한 특징과 비교 설명을 충분히 듣고 검토한 후에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개인연금보험과 연금저축보험은 좋은 비교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한달 소득이 150만원이라서 상담 받기에 창피하다고요? 저는 월급 80만원 일때도 도움을 몇 번 받은 적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그런 소극적인 생각이 '부자가 되는 방법'을 더 어렵게 만드는 것입니다. 부자들은 이자가 0.1%만 높아도 더 멀리 있는 은행까지 간다고 하지 않습니까.



 아래 인터넷 사이트는 재테크와 재무설계, 개인연금, 보장성보험으로 많은 사람들이 무료 상담신청하는 곳입니다. 사회초년생이나 돈 관리를 잘 못하는 분, 맞벌이로 일하는데 돈이 안모인다는 분, 현재 재정상태를 객관적으로 평가 받고 싶으신 분, 은퇴자금 만들기 원하는 분, 목돈 만드는 방법을 알고 싶은 분들 등등에게 추천합니다. 재형저축의 장점과 단점을 설명해 달라고 하시고, 더 좋은 금융상품이 있는지 꼭 물어보세요.


 연금비교넷 [바로 클릭] : 일반연금, 저축연금, 변액보험, 종신보험 전문 사이트

 리치플랜에셋 [바로 클릭] : 연령별, 목적자금별, 금융상품 , 개인맞춤설계 전문 사이트

 보험비교샵 [바로 클릭] : 노년의 의료비 대비를 위한 실비보험, 암보험, 어린이(태아)보험 전문 상담센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