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도우미

원두커피의 효능과 부작용, 무시도 맹신도 하지 말자.

반응형


  원두커피의 효능과 부작용, 무시도 맹신도 하지 말자

다들 커피를 좋아하시죠? 저도 하루에 2잔 정도를 마시는 편입니다. 최근에는 다방커피(봉지커피)만 마시던 부모님께서도 원두커피의 맛을 조금 아셨는지 무척 좋아하시더군요. 이미 알고 계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커피의 효능과 마실 때 주의할 부분을 정리했습니다. 프림과 설탕 또는 기타 첨가물이 들어간 커피가 아니라 흔히 말하는 '블랙커피(아메리카노)'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꼭 기억해두시고, 부작용은 내용에 함께 포함시켰습니다.




  항암효과

커피에는 폴리페놀, 클로로겐산이 들어있어서 대부분의 암종류 발병율을 낮춰줍니다. 그러나 벤젠, 스타이렌, 폼알데하이드 같은 발암물질도 들어있답니다. 모르셨죠? 그러나 최근에 나온 연구결과에 의하면 우리 신체에 이로울 때가 훨씬 많다고 합니다. 미국 하버드 대학 연구결과 커피가 전립선암 위험도를 36% 낮췄고, 다른 연구에서는 간암과 여성 자궁내막암 위험도를 각각 40%, 25%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관련 정보] 암이란? 암의 정의!


한국인이 잘 걸리는 10대 암은 다음과 같습니다. 폐암, 위암, 간암, 유방암, 대장암, 췌장암, 갑상선암, 방광암, 전립선암, 자궁암.


  동맥경화 억제

커피에 함유된 클로로겐산이 발암물질 'OH'를 억제하고 HDL을 증가시켜서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동맥경화란 혈관벽에 콜레스테롤이 쌓여서 혈관이 좁아지는 질환입니다. 40대 ~50대의 심장질환은 돌연사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혈관건강에 신경쓰지 않으면 많은 질병을 유발해서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이미 심장약 및 혈압약을 장기적으로 복용하시는 분은 꼭 의사에게 문의를 하고 마시기 바랍니다.


  다이어트 효과

널리 알려진 효능이죠. 커피는 소화촉진 기능과 신체의 에너지 소비를 약 10% 정도 증가시킵니다. 커피를 마시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다이어트 목표를 좀 더 빠르게 이룰 수 있습니다. 그러나 커피마시기만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어리석은 방법은 절대로 금물입니다. 커피가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것이지 살을 직접적으로 빼주는 것이 아닙니다. 제발 바보같은 짓을 이제 멈추세요. 단시간에 체중감량 한다고 커피를 자주 마시다가는 병원비만 늘어날 것입니다. 체중조절은 몇 개월이 아니라 평생하는 것입니다.


  건강한 피부

적당히 마시는 커피는 혈액의 흐름을 좋게해서 피부를 건강하게 만듭니다. 단, 오래 보관한 원두에는 산화물이 생기는데 그것으로 만든 커피는 피부를 거칠게 합니다. 또 평소 수분섭취에 소홀한 사람이 흡연과 커피를 동시에 즐기는 것은 피부 노화를 매우 촉진합니다. 가급적 신선한 원두로 만든 커피를 드시고, 진하게 한 잔 마시는 것 보다 옅게해서 두 잔 마시는게 피부에는 좀 더 유익합니다. 기타 혈류가 좋아지면 아주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성인병 예방은 물론 몸에 활력을 주지요.


  집중력 향상

졸음방지는 물론이고 커피의 카페인 성분으로 집중력이 높아지고 운동하는 사람들에게는 지구력 증진 효과가 있습니다. 운동하기 전에 커피를 한잔 마시면 향상된 운동효과를 볼 수 있고, 근육피로도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빨리 회복됩니다.


  음주 후 숙취해소에 도움

카페인은 많은 인체 장기를 활발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래서 술을 마시고 해독을 위해 커피 한 잔 마시는 것이 활성화 된 간과 이뇨작용(체외배출)을 통해 술깨는데 도움을 줍니다. 단,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평소 간기능이 남들보다 약하신 분들은 그냥 물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알콜에 커피까지 섭취하면 간기능이 약한 분들에게는 간을 혹사시키는 행위가 될 수 있고 숙취해소에 오히려 방해가 됩니다.


  우울증 예방

카페인은 항우울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멀게는 자살예방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커피에 있는 카페인이 정신건강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너무 자주 마시면 불안, 초조, 불면증을 초래할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하루에 몇 잔 이상 마시면 좋다! 이런 말을 절대 맹신하지 마세요. 사람마다 카페인에 반응하는 것이 모두 다릅니다. 커피의 좋은 효능이 곧 '나쁜 효능'도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무슨 말이냐면 암예방이 아니라 암발병을, 항우울이 아니라 무기력함을, 심혈관질환 예방이 아니라 심장병을 생기게 할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미네랄, 비타민, 철분 같은 성분도 흡수를 방해하고요. 커피의 효능은 동전의 양면 같은 것입니다. 


건강한 사람이라면 하루에 1잔~5잔까지는 상관없다고 하지만 자신의 몸은 자신이 책임져야 합니다. 커피를 마시고 자신의 몸에 일어나는 변화를 차분하게 느껴보세요. 나는 하루에 몇 잔이 적당한지 알고 마셔야 합니다.


다시 강조합니다. 어떤 약이든 장복 중이라면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시고 드세요. 또 위에 있는 커피의 효능은 무설탕, 무크림의 일반적인 에스프레소, 아메리카노, 커피메이커 커피일 때 해당 됩니다. 믹스커피같은 냉동건조 커피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제 커피를 더 맛있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겠지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