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도우미

타운하우스란?

반응형

타운하우스(Townhouse)

 

여러 채의 단독주택을 이어 붙인 건축방식의 타운하우스는 단독주택과 콘도미니엄의 장점을 살린 주거형태라 할 수 있다. 하나 이상의 다른 집과 붙어있는 타운하우스는 대지의 소유권이 주인에게 없는 콘도미니엄과는 달리 자기 소유의 땅에 지어진 집이다.

단독주택에 비해 많지는 않지만 듀플렉스, 트리플렉스에서부터 수백 채가 모여 사는 타운하우스 커뮤니티가 있다. 타운하우스의 커뮤니티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에 따라 좀 더 다양하게 나눌 수 있다. 집이 놓인 땅을 개별적으로 소유하는 단순한 방식의 듀플렉스나 트리플렉스 그리고 좀 더 큰 커뮤니티에서처럼 땅 뿐만 아니라 수영장, 공원시설과 같은 단지 내의 편의시설까지 공동 소유하는 방식도 있다.

이런 경우 소유권이 타운하우스 소유자들에게 공동으로 주어진다. 그리고 모든 타운하우스 커뮤니티는 Homeowner's Association을 가지고 있어서 종종 커뮤티니내의 주민행정에 중요한 결정권을 행사한다.

타운하우스는 여러 채가 붙어 있어서 안전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공동시설 관리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등 거주의 편리성이 있다. 또한 단독주택에 사는 것이 잔디관리, 눈치우기를 비롯하여 많은 손길과 주의가 필요한데 반해 타운하우스에서는 그러한 노력 없이도 쾌적한 환경을 누릴 수 있다. 무엇보다도 타운하우스 내의 다양한 편의시설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첫 집 장만으로 타운하우스 선택이 좋은 한인들의 유형은 자신 소유의 공간을 즐기면서 집 외부 손질에 신경 쓰고 싶지 않은 사람, 이웃들과 함께 어울려서 사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 그리고 작은 뒷마당이라도 만족할 수 있는 사람 등이다.

 

▶ 타운하우스의 장점
* 주택 외부에 대한 유지 보수비에 대한 책임이 가볍다.
* 이웃집이 매우 가까이 있어서 방범효과가 높다.
* 수영장, 테니스클럽, 놀이터, 헬스클럽 등 가까이 있는 편의시설을 이용하기 수월하다.

 

▶ 타운하우스의 단점
* Homeowner's Association 요금이 일반주택에 비해 높은 편이다.
* 단독주택에 비하면 사생활보호가 덜한 편이다.
* 집 외부의 변경이 지극히 제한된다.

 

 

타운하우스(Townhouse) 인기 비결

 

타운하우스의 장점은 단독주택의 쾌적성과 아파트의 편리성을 동시에 만족 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 쾌적성+편의성이 인기 비결
* 타운하우스는 넓은 정원과 일조권을 확보하면서 개인 프라이버시를 철저하게 보장해 준다는

   점에서 통상적인 빌라와 다르다.
* 공동 브랜드를 갖고 단지 내 공간을 최대한 활용해 지어진다는 점에서 단독주택 및 전원주택과도

   구분된다.
* 보안·관리가 쉬운 데다 소음과 주차문제가 발생할 여지도 별로 없고 대형 평형 위주로 지어져

   고급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소득층의 수요에 맞아떨어진다. 

 

▶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 단지 내 부대시설도 일반 아파트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다.
* 가구마다 정원이 딸려 있는 것은 보통이고 △공동 파티룸 △피트니스센터 △비즈니스센터

   △야외 수영장 △테니스장 △바비큐장 △어린이 놀이터 등도 설치돼 있다.

 

 

 

국내 타운하우스(Townhouse)의 효시


국내 타운하우스의 효시로 불리는 서울 항동 그린빌라의 경우 주민 공동소유의 골프연습장과 농장이 있고 단지 내부에는 수영장, 테니스장 등이 들어서 총 2만평 규모에 달한다. 부천시와의 경계에 위치해 시계경관지구로 묶여 있지만 이 덕분에 자연환경은 최상급이라는 평. 최근 인근 야산에 수목원이 들어서기로 결정돼 자연친화적 가치가 더욱 상승한 상태다.

33, 50, 65평형 35개동 137가구 규모가 들어선 이곳은 외부에서는 2층 주택으로 보이지만 내부는 4층 복층형으로 설계됐다. 특히 대지면적이 넓어 대지지분이 100~198평으로 큰 것이 특징이다. 

분당시가지에 인접한 이매동 조이빌리지는 70평형 15가구 배후에 산을 두고 단지 옆으로는 밭이 펼쳐진 전원 속의 타운하우스다. 그린빌라가 도시형 타운하우스라면 조이빌리지는 전원주택형인 셈.

원목으로 마감한 실내와 시스템 주방, 욕실 등의 인테리어가 여느 고급 아파트에 견주어도 손색이 없다. 특히 잔디와 화분으로 장식한 단지 내부에 들어서면 ‘예쁘다’는 감탄사가 절로 나올 정도로 잘 꾸며져 있다.

 KBS드라마 <로즈마리> 촬영지인 분당 분당동 하나빌라는 그린빌라나 조이빌리지와는 확연히 다른 분위기를 풍긴다. 잔디 정원이 없는 대신 지하주차장에서 조명이 올라오는 공동 휴식공간이 공동마당에 마련돼 있다. 관리인이 사시사철 화단과 단지를 가꿔 분당 빌라촌 내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곳으로 꼽힌다. 66~76평형 11가구 가운데 5가구가 타운하우스 형태로 지어졌다. 이밖에도 분당신도시 분당동과 구미동에는 내로라하는 건축가들이 설계한 타운하우스형 빌라가 적잖다.

이처럼 ‘아는 사람만 아는’ 주택 형태로 드문드문 보급돼 온 타운하우스가 최근 심상찮은 바람몰이를 할 조짐이다. 올해부터 부동산시장에 본격적으로 데뷔, 새로운 주택상품으로 호평을 받을 것이란 기대가 높다.

 


외국의 타운하우스(Townhouse)


타운하우스는 원래 영국 귀족들이 사는 교외주택(Country House)과 별도로 마련된 '도시 내 주택'을 뜻한다. 그러나 제2차 세계대전 후 북미를 중심으로 주택지ㆍ설계방법의 기술 개발과 목조ㆍ패널ㆍ벽 공법의 개량 기술이 합쳐져 새로운 형식의 주택으로 정착됐다. 대신 '도시 내'라는 의미는 '대도시와 멀지 않은'으로 바뀌고 주택 수준도 작고 허름한 서민용 타운하우스부터 도심 속 잘 꾸며진 공원 같은 최고급 타운하우스까지 규모와 종류가 다양해졌다. 미국 대도시에서는 고소득 전문직 가족들이 사는 고급 타운하우스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제3세계 국가에서는 부유층이 거주하는 독립된 공간으로 인식되는 게 특징.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대표적인 타운하우스로는 요하네스버그 근교에 위치한 데인펀 골프에스테이트(Dainfern Golf Estate)가 손꼽힌다. 고급 단독주택들이 밀집해 대단지를 이룬 타운하우스로 주로 기업 총수, 개인사업가 등이 거주하고 있다. 방범용 전기펜스를 둘러쳐 외부인 접근을 차단하고 있으며 순찰대원들이 24시간 방범순찰을 하고 있다. 타운하우스 내부에 초ㆍ중ㆍ고교와 소핑몰은 물론 18홀 규모 골프장이 자리잡고 있어 외부 세계와 거의 분리돼 있다. 최근에는 모스크바에서 3㎞ 남짓 떨어진 루블료보-아르칸겔스코예 지역에 총 30억달러의 건설비를 투입해 초호화 타운하우스 건립 보도가 나오면서 러시아 사회에서 논란이 일고 있기도 하다.

 

 

▶ 서민용에서 최고급까지 종류 다양
우리 영화에 아파트가 자주 나오듯, 외국영화에서는 타운하우스가  극중 배경으로 심심찮게 등장하곤 한다. 평범한 사람들이 사는 ‘보통 마을’을 표현할 땐 정겨운 마당과 아기자기한 공간이 있는 타운하우스가 제격이기 때문이다.

영화 <해리포터> 시리즈에서 해리가 페투니아 이모 가족과 함께 살던 집이 바로 영국의 타운하우스다. 영국의 중산층이 사는 곳으로 그려졌다. 영화 ‘아름다운 비행’에서 주인공 에이미와 거위들이 창공을 날 때 지상에 펼쳐지는 마을은 캐나다의 타운하우스.

푸른 잔디 위에 펼쳐진 저층 주택단지의 모습은 최고로 아름다운 비행의 배경이 될 만큼 멋지게 그려졌다. 또 <스파이더맨>에서는 위험에 빠진 여자를 안전한 집, 즉 타운하우스로 데려다 주는 장면이 나온다.

타운하우스는 원래 영국 귀족들이 사는 교외주택(Country House)과 별도로 마련된 ‘도시 내 주택’을 뜻한다. 그러나 제2차 세계대전 후 북미를 중심으로 주택지ㆍ설계방법의 기술개발과 목조ㆍ패널ㆍ벽 공법의 개량 기술이 합쳐져 새로운 형식의 주택으로 정착됐다. 대신 ‘도시 내’라는 의미는 ‘대도시와 멀지 않은’으로 바뀌고 주택 수준도 작고 허름한 서민용 타운하우스부터 도심 속 잘 꾸며진 공원 같은 최고급 타운하우스까지 규모와 종류가 다양해졌다. 미국 대도시에서는 고소득 전문직 가족들이 사는 고급 타운하우스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타운하우스(Townhouse)

 


▶ 기흥 SK 아펠바움 골프빌리지

 

 


▶ 파주출판단지 헤르만하우스

 

 


▶ 타운하우스 효시 구로구 항동 그린빌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