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외

[사이트집중분석] 듀오 vs 다임클럽

반응형




[사이트집중분석] 듀오 vs. 다임클럽
랭키닷컴 www.rankey.com
2006년 03월 26일

2005년 2월에 비하여 방문자 수 증가!!

금주에는 결혼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 및 소식, 미팅 등을 제공하는 결혼중매 웹사이트 중 1/2위를 유지하고 있는 '듀오'와 '다임클럽'웹사이트를 집중분석해 보았다.

생활&가정&취미 대분류에는 모두 31개의 중분류가 등록되어 있으며, 결혼중매 중분류는 생활&가정&취미 대분류 내 순위 5위를 보이고 있다. 랭키닷컴에 등록되어 있는 810여개 중분류 중에서는 221위로 중위권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는 2005년 2월에 비하여 51단계 상승한 수치이다.

결혼중매 중분류의 최근 1년간의 방문자 수(합) 및 대분류 내 점유율 변화 추이를 살펴보면 2005년 2월경에 일 평균 방문자 수(합) 4만5천명, 대분류 내 점유율 3.4% 내외를 기록하였으나, 2006년 2월 현재 일 평균 방문자 수(합) 7만명, 대분류 내 점유율 6.14% 로 일 평균 방문자 수와 대분류 내 점유율 모두 상승을 보이고 있다.

듀오, 다임클럽, 베스트피플, 헬로우닥스, 에코러스 순...

2006년 3월 22일 발표한 랭키닷컴 결혼중매 중분류 랭키순위에서는 듀오 사이트가 지속적으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 일 평균 방문자 수(Unique Visitor)
전체인터넷 사용자를 기준으로 하여 추정한 일 평균 방문자 수.
랭키순위 내 일 방문자수 : 최근 12주 간 일 방문자수 평균 값

결혼중매 중분류에는 모두 42개 사이트가 등록되어 있으며, 이는 2005년 2월에 비하여 7개 사이트가 증가한 수치이다. 웹사이트의 시간당 방문자 수를 100%로 했을 때 듀오가 분야점유율 21%, 일 평균 방문자 수 1만9천명을 보이면서 결혼중매 중분류에서 지속적으로 1위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2위를 기록중은 다임클럽의 경우 분야점유율 12.70%, 일 평균 방문자 수 8천5백명을 보이고 있다.
한편 3위를 기록하고 있는 베스트피플의 경우 분야점유율 11%, 일 평균 방문자 수 6천명을 기록하고 있는 상황이다.

결혼중매 중분류의 경우 3월 봄이 다가오면서 대부분의 사이트들의 소폭의 상승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듀오를 제외한 나머지 사이트들의 방문자가 그리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아 앞으로 치열한 순위경쟁이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듀오 - 멤버스클럽/다임클럽 - 회원검색 페이지 이용 가장 높아!!


듀오와 다임클럽의 페이지별 이용 현황을 조사한 결과 듀오의 경우 결혼회원을 위한 전용 서비스인 멤버스클럽을, 다임클럽의 경우 회원검색 페이지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듀오 사이트의 경우 주요 메뉴별 점유율로 살펴보면 멤버스클럽 48% > 회원검색 10% > 러브테스트/메인/미팅가이드 각각 6% > 가입안내/공지사항/이벤트 각가 4% > 듀오이야기 3% 순으로 나타났다. 듀오의 경우 결혼회원을 위한 전용 서비스인 멤버스클럽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회원들의 프로필 및 이상형 등을 알아볼 수 있는 회원검색 서비스도 비교적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임클럽 점유율 상위 서비스로 살펴보면 회원검색 45% > 메인 14% > 커뮤니티 13% > 프로포즈 8% > 회원관련 6% > 마이페이지 5% > 마이캐쉬 3% > 고객센터 2% > 모바일 1% 순으로 나타났다. 다임클럽의 경우 회원들의 프로필, 이상형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회원검색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커플매니저 다이어리, 결혼/사랑 이야기, 공개 프로포즈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커뮤니티도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다.




두 사이트의 Unique Visitor를 분석한 결과 듀오의 경우 남성이, 다임클럽의 경우 여성 방문자가 많이 방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듀오의 경우 남성 53%, 여성 47% 를 기록하였으며, 연령별로 살펴보면 10代 이하 8%, 20代 37%, 30代 45%, 40代 9%, 50代 이상 1% 순으로 나타났다.

다임클럽의 경우 남성 40%, 여성 60% 로 나타났다. 방문고객의 연령을 살펴보면 10代 이하 4%, 20代 33%, 30代 51%, 40代 6%, 50代 이상 6% 순으로 나타났다.

두 사이트 모두 공통적으로 20대에 비하여 30대가 방문비중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임클럽의 경우 절반이상의 방문자가 30대 인것이 특징이다.

이 기사는 Navvy 사용자 13만 명(2005년 7월 기준)중 인구통계학적 구성비에 따라 선정한 랭키닷컴의 Panel 6 만 명의 인터넷 사용 실적을 중 해당 사이트의 2006년 2월 Page Views와 2월 Unique Visitor(추정치)를 기준으로 하여 작성되었으며 실제 웹사이트의 Log분석 자료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관련 포스트] 다이어트 성공하려면 상식으로 접근해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