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외

출판기획 마케터 김동현씨

반응형


웅진닷컴 단행본사업기획팀 김동현씨

Q. 출판기획 마케터 소개

출판기획 마케터는 출판을 산업으로 바라보면서 거시적인 접근을 통해 전체적인 사업기획을 만들어가는 일을 한다. 출판기획자가 어떤 기획을 기자고 어떤 방식의 책을 만들 것 인가를 고민한다면 출판기획 마케터는 출판에 대한 수익성 분석 및 출판 트렌드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책 출판 후 마케팅 전략을 짜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하며, 향후 산업적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는 예측하는 일을 한다.


Q. 출판기획 마케터가 되기 까지 과정

어릴적부터 책읽기를 유난히 좋아했다. 출판사를 운영해야 겠다는 꿈은 오래 전부터 가지고 있었다. 가장 감명깊게 본 책은 ‘잃어버린 것들’ 이라는 그림책이었는데 구구절절 설명하지 않더라도 깊은 감명을 줄 수 있는 책 한권의 매력인 듯 하다. 이런 책을 내 손으로 만들어 내고 싶었다.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하면서 출판계로 진출하겠다는 생각을 굳히게 됐고, 한겨레문화센터의 ‘출판기획자 과정’을 이수하고 난 후 그곳의 정보와 인맥을 바탕으로 지난해 웅진닷컴에 인턴사원으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현재 웅진닷컴에서 출판기획 마케팅업무를 하는 단행본 사업기획팀에서 일하고 있다. 유아용 단행본과 ‘이윤기의 그리스로마신화’ 등 기획 단행본으로 유명한 웅진닷컴에서 출판기획의 전반과 마케팅을 배우고 일할 수 있어서 매우 만족스럽다.


Q. 출판업계에서 일하는 데 가장 필요한 자질

상위권 몇 개의 출판사를 제외하고는 출판업계가 상대적으로 연봉이나 근무여건 면에서 훌륭한 편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출판계에 들어오고자 한다면 더 많은 끈기와 각오가 필요하다. 또한 남보다 빨리 사회의 트렌드를 읽어내는 능력과 이를 비즈니스로 만들어 내는 감각이 있어야 한다. 많은 이들과 일을 하기 때문에 사교성과 포옹력도 필수적이다.
전공은 제한이 없으나 인문학적 지식과 마케팅 지식이 있는 사람이 유리하다.



Q. 향후 출판업 및 출판기획 분야의 전망

디지털 시대에도 여전히 책이 중요한 것은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캐릭터 등 다른 문화 산업의 근간이 되기 때문이다. 한국의 출판사들은 아직 중소기업 규모다. 그런 만큼 아직 발전 가능성이 높고 특히 출판기획분야의 가능성은 매우 크다고 본다. 최근 출판시장 흐름이 대부분 기획출판으로 가고있는 만큼 시대적인 트렌드를 읽고 마케팅적인 관점을 가지고 출판기획 분야에 접근한다면 베스트셀러를 내손으로 만드는 것도 그렇게 어려운 일만은 아니다.


Q. 이분야로 진출하고 싶어하는 후배를 위한 조언

단순히 책이 좋아서가 아니라, 비즈니스 마인드를 갖고 부딪쳐본다면 출판 분야도 해볼만한 도전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여러분이 어떻게 하느냐에 우리 출판의 미래가, 나아가서는 한국 문화 산업의 미래가 달려있다고 생각해줬으면 좋겠다. 특히 어린시절 읽은 책 한권은 한사람의 평생을 좌우할 수 있다. 이러한 책임감과 열정이 있다면 훌륭한 출판기획 마케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조금 더 구체적인 팀을 주자면, 내 경우와 같이 전문교육과정을 이수하거나 관심분야의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 많은 채용정보 뿐만 아니라 업계의 다양한 인맥을 넓히는데 일석이조다.


[출판기획 마케터의 모든 것]

1. 자격요건: 전공은 제한이 없으나 인문학적 지식과 마케팅 지식이 있는 사람이 유리하며 출판산업을 보는 거시적인 안목이 필요하다. 특별한 정규교육과정은 없으며 언론사 문화센터 등에서 실시하고 있는 ‘출판기획 과정’ 등 전문 교육과정을 이수한 사람에게 기회가 많다. 무엇보다 출판업에 대한 ‘열정’과 ‘끈기’가 가장 중요한 덕목.

2. 연봉 및 처우: 국내 출판사의 평균 연봉은 상위업체 몇 곳을 제외하고는 낮은 편. 그러나 출판기획 마케터의 경우 상위권 업체에서만 선보이고 있기 때문에 웅진닷컴 등 주요 출판업체의 연봉은 나쁘지 않다. 일반 기업에 비해 업무가 자유롭다는 점이 장점이다.

3. 직업전망: 출판기획 마케팅은 국내 출판업계에서는 아직 초기 단계이다. 출판기획에서 마케팅이 접목된 분야로 출판계 상위 업체에서 이제 막 선보이고 있기 때문에 향후 이 직업에 대한 수효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획 출판물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지금 기획마케터의 역할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자료제공 :
이코노미2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