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품 정보방/보험과 재테크

의료실비보험 변경! 보장(만기)기간, 갱신주기, 보험료...실비보험 전부 바뀐다

반응형



 

의료실비보험 변경!

            보장기간(만기), 갱신주기, 보험료가 전부 바뀐다.

 

 

나쁜 소식입니다.  현재 판매 중인 의료실비보험은 판매 중단되고

새로운 상품이 나오게 됩니다. 4월 1일부터 의료실비보험 변경이

예고되었는데, 내용을 살펴보니 과거와 비교해서 불리한 부분이

많이 생겼더군요. 조금 서두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은 병원비가 본격적으로 들어가는 영아, 유아 시기와

60세 이후를 위해서 국민들에게 꼭 필요한 실손보장보험이었습니다.

대체 무슨 이유로 보장내용을 변경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전체 보험사가 동시에 변경되는 것이니 착오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무엇이 어떻게 바뀌는 것인지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변경 내용이 갖는 의미와 구체적인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는

조금더 기다려봐야겠지만, 현재까지 알려진 중요 내용은

예전 상품들 보다는 보장조건이 확실히 나빠졌습니다.

 

    의료실비보험 변경의 의미는

    어떤 보장이 어떤식으로 수정되나요?

    바뀌기 전에 가입하는 것이 정말 좋은가요?

    어느 의료실비보험의 보장이 가장 좋은가요?

    의료실비보험 가입센터는 어디를 추천하나요?

 


 의료실비보험 변경의 의미는

 

의료실비보험은 병원비를 환자에게 실손보장으로 환급해주는 보장성보험입니다. 그래서 그동안 가장 많은 인기를 얻은 보험이었습니다. 비급여 검사비나 치료비도 보상해주는 시스템때문에 더더욱 가치있는 상품이었죠. 위에서 말했듯이, 의료실비보험은 병원비가 집중적으로 들어가는 출산 후 부터 갓난 아기(유아기)부터 초등학생 시기와 노년인 60세 이후를 집중적으로 보장받기 위해서 가입을 합니다.

 

 

그런데 의료실비보험은 태아보험, 어린이보험, 부모님보험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이 더 심각한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저들 보험은 실비보험의 '실손보장'을 중심으로 설계되고 판매되는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즉,  실손보장을 핵심적인 보장내용으로 갖은 모든 상품이 변경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 예상이기는 하지만, 변경되는 실손보장이 보험상품 마다 다르게 구성될 것 같지는 않기에 드리는 말씀입니다.

 

 


 의료실비보험, 무엇이 어떻게 변경되나요?

 

저는 저만의 보험 및 재테크 관련 정보채널이 있습니다. 이번 소식도 그렇게 알게 된 것이죠. 그러나 아주 구체적인 사항은 전달받지 못했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향후 공개될 변경안과 큰 차이점은 없겠지만, 실제와 조금 다른점이 발견될 확률도 조금 있으니 미리 양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만원대 단독형 실손보험 판매개시


한가지만 보장하는, 즉 질병과 상해에 대한 입원의료비, 통원(외래)의료비 보장만 적용되는 상품이 새롭게 출시되고 본격적인 판매 개시에 들어갈 것 같습니다. 사실 '실손보장'이 핵심적인 사항이라서 이것만 보면 나쁘다고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것은, 현재 '실손보장 + 암보장(정액형) + 운전자보장 + 기타보장'처럼 가입을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보험료 갱신주기 1년 마다


 가장 나빠지는 것 하나가 갱신시점이 3년에서 1년으로 줄어든 것입니다. 이것은 1년마다 정기적으로 보험료 인상이 된다는 의미라서 4월달 가입자부터는 보험료 부담이 커지는 것입니다. 복지혜택을 늘이지는 못할 망정 민간사업자가 하는 개인의료보험까지 이렇게 수정하는 것은 매우 슬픈일이군요. 혹시나해서 다시 말씀드리는데 '의료실비보험'은 비갱신형이 없습니다. 현재 온라인상에서 '비갱신실비보험 추천, 비교!' 이런 글은 전부 사실이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최대 보장기간이 15년


평생보장한다는 슬로건으로 탄생한 '100세만기' 상품들이 사라질 예정입니다. 이건 15년 마다 재가입을 해야한다는 것으로 중간에 병이 생기면 가입거절 가능성이 크게 작용하는 것입니다. 단독형 실비상품, 특약형 실비상품 모두 해당되는 것으로 현재는 파악되는데....손해보험사 손실율이 크다고 해도 보장기간이 너무 짧다는 생각이 듭니다. 의학의 발달로 평균수명이 매년 연장되고 있는 상황에서 말입니다.

 

 실제 쓴 병원비 중 80%만 환급


현재까지는 90%를 보험사가 지급하는 방식이었습니다. 4월부터는 80%만 보전해주는 것이고, 바꿔서 말하면 환자 본인부담금이 10%에서 20%로 상향된다는 의미입니다. 한달 보험료는 올라가고, 보험사에 청구해서 받을 수 있는 돈은 내려가고....정말 갈수록 힘들어지는군요. 음....

 

 종합형 입원/통원의료비 삭제


입원의료비와 통원의료비에 대해 앞으로는 각각 따로 가입을 해야합니다. 외래진료비 같은 경우는 개별형으로 가입하는게 좋지만, 입원의료비용의 경우는 종합형이 좋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불가능해지는 것입니다. 종합형으로 가입을 못하면 안좋게 되는 부분이 무엇이냐면, 지금은 질병입원이든 상해입원이든 총 합계 금액이 연간 200만원이(본인부담금) 넘는 경우(아주 크게 다쳤을 때나 아프게 되었을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표준약관에 정해져 있었습니다. 즉, 최대 200만원까지만 본인부담금으로 지출하면 되었는데, 앞으로는 질병 200만원 한도, 상해 200만원 한도로  구분이 되어서 보장한도에 대한 혜택이 축소된 것입니다. 이해가 가실지 모르겠는데, 천천히 생각하면서 다시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바뀌기 전에 가입하는게 좋을까요?

 

제가 항상 드리는 말씀이 있습니다. 한달에 5만원을 정기적금으로 부어서 5천만원 만들려면 몇 년이나 걸리는지 계산해 보시라고. 부모님이나 자신이 아주 부자라도 투자대비 효용가치는 '의료실비보험 가입'쪽이 훨씬 좋습니다. 그렇지 않겠습니까? 혹시 뉴스 보셨나요? 평생을 살면서 들어가는 전체 병원비 중 65%가 65세 이상 연령층에서 발생했다는 통계 말입니다. 노년에 들어갈 병원비를 대비하는 것은 자기 자식은 물론이고 손자, 손녀들을 위해서도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험도 하나의 회사인지라 장삿속으로 판매하는 것은 맞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는 보험회사에 어느정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보험회사의 필요성도 인정해야 합니다. 저희 아버지도 당뇨병과 기타 질병들 때문에 정기적으로 병원다니면서 많은 병원비를 내고 계십니다. 또 합병증이 올까봐 늘 조심하시죠. 그러나 조금만 일찍 실비보험에 가입했다면 적어도 돈 걱정은 덜 수 있었을 것입니다.

 


 어디 의료실비보험을 선택해야 할까요?

 

여기서 그 부분까지 거론하면 글이 진짜로 길어질 거에요. 우선 제가 추천할 수 있는 상품은 'LIG손해보험 닥터플러스 실비보험'과 '메리츠화재 알파플러스 실비보험'입니다. 나이가 어리고, 여자분이고, 가입거부 경험이 있다면 우선 LIG의료실비보험에 더 관심을 두시고, 진단비(일반암, 고액암, 뇌혈관질환, 심혈관질환)도 크게 보장받고 싶다면 메리츠실비보험을 알아보세요. 아래 링크를 내용을 반드시 참조하십시오.

 

 [관련글 클릭] LIG의료실비보험 닥터플러스 VS 메리츠화재의료실비보험 알파플러스 차이점

 

 

 지금 바로 두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보험비교 업체를 통해서 2가지를 반드시 여러번 비교해보고 선택하라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의료실비보험 비교가입 추천 사이트는?

 

의료실비보험을 빨리 가입해야 한다고 해서 아무것도 따지지 않고 하면 안되겠죠? 기본적인 가입방법은 이해하고 있어야 후회 없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아래 상담신청하고 연락오면 아래 주의사항을 생각하고 견적서 요청을 하세요.

 

 순수보장형으로 설계해 달라고 하세요. 만기환급형은 보험료 인상 요인입니다.

 갱신형 특약은 최소한으로 추가해서 보장내용을 구성하세요.

 예전에 가입한 보험이 있다면 중복보장 되는 것인지 물어보세요.

 사망보장은 담보금액을 최하로 설정해달라고 하세요.

 여러명의 전문가에게 비교상담 설명을 들으세요.

 

 

 

보험은 처음부터 꼼꼼하게 알아보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좋은 선택법은 최소 다른 전문가 3명에게 비교받아 보는 것입니다. 설명하는 사람마다 포인트가 달라서 의료실비보험에 대한 이해도가 올라가고, 객관적인 냉정한 판단을 내릴 때 큰 도움이 됩니다.

 

 사람들이 추천하는 대표 인터넷 보험비교사이트 입니다.



옳바른 상담법을 알려드립니다. 아래 3곳에 전부 상담 신청을 하세요. 먼저 걸려오는 전화부터 메리츠와 엘아이지 비교를 해달라고 하세요. 차분하게 통화하기 힘든 상황이면 기본인적 사항을 알려주고 견적서부터 보내달라고 부탁하고, 시간을 정하세요. 다음부터는 견적서를 서로 보면서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리츠몰 [바로 클릭] : 메리츠보험 주력, 비교 및 빠른 견적, 의료실비, 암보험 상담 추천.

 보험몰 [바로 클릭] : 상담능력 우수. 암보험, 의료실비보험, 태아보험, 연금보험 상담 추천.

 보험닷컴 [바로 클릭] : 친절하고 체계적 사후관리. 리콜 및 보험청구 서비스, 실손, 암 추천. 

 

위 3곳은 필수적인 상담센터입니다. 만약 마음에 안드시면 아래 2곳 중 한두 곳에서 핵심 특징을 비교해가면서 다시 들어보세요. 5곳 전체가 가입강요가 없으니 효과적으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보험비교샵 [바로 클릭] : 다수의 상품 취급. 빠른 견적. 의료실비, 암, 태아보험 상담 추천.

 보험견적닷컴 [바로 클릭] : 장단점 쉬운 설명. 인기 상품 비교, 리모델링 상담 추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