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외

성공적인 웹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해서 웹 기획단계

반응형


클라이언트는 전략에 비용을 지불하는 것에익숙치 않습니다.
그러나, 성공적인 웹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해서 기획단계는...

 

'여기에 하나의 진부한 하나의 에피소드가 있습니다'.

고객사의 홈페이지 제작에 대한 의뢰를 받고 홈페이지 제작업체와 전화 또는 방문 상담이 이루어집니다. 상담과 컨설팅이 이루어지고 고객사의 needs를 분석한 후 대략적인 웹 네비게이션의 구성과 전체적인 분량이 나오게 됩니다. 디자인 구성 요소, 페이지 수, 프로그래밍의 난이도, 플래쉬 사용여부 등에 따라 작업투입 정도와 작업분량에 따라 견적이 주어집니다. 1차 예상 견적서가 발행되고 계약서가 작성됩니다. 청구 금액 중 50%가 계약금으로 지불되었습니다. 이 시점에서 대부분의 홈페이지 제작업체는 일의 반이 끝났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천만에, 이제부터가 프로젝트의 시작일 뿐입니다.

 

기획을 잘 하면 시간이 절약됩니다!

일반적인 프로젝트에서 클라이언트는 전체 비용 중 20% 정도를 전략에 지불하고 25-30% 정도를 프로젝트 관리를 위해 지불합니다. 전략과 전술의 단계는 프로젝트의 크기에 따라 1주-6주 정도 걸립니다. 이 작업의 반 정도는 고객이 볼 수 없는 문서를 만드는 작업, 즉 기획입니다. 클라이언트는 전략에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익숙치 않습니다. 많은 계약자들이 빠지게 되는 위험요소는 기획단계를 생략하고 바로 다자인(크리어티브 작업)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이것은 큰 실수입니다. 전략의 단계는 프로젝트에서 실질적으로 가장 중요한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웹 개발을 브로슈어으로 시작한다면, 브루슈어로 끝날 위험성이 다분합니다.

 

어떻게 하면 브로슈어를 그대로 웹으로 올리는 일을 피할 수 있을까? 웹사이트는 왜 만들까? 고객이 웹사이트에서 필요로 하는 needs는 무엇인가? 웹 사이트의 타깃 audience는 누구인가? 클라이언트와 계약자는 함께 모여 머리를 마주하고 성공적인 웹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을 짜고 전술을 수립하여야 합니다.

 

1단계: 전략과 전술
1. 전략 계획: 어떻게 해야 웹 전략이 전체적인 사업 전략과 맞아떨어질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 전체적인 사이트의 목표, 디자인의 목표, 브랜드,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적 목표 등을 포함하여 웹 전략을 세웁니다.

 

2. 전술 계획: 조사가 끝났으면 이제 본격적으로 생각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전략을 구현하기 위하여 접근 방식을 설명하는 일련의 제안서들을 만들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작업한 모든 것을 이 작업 문서로 옮겨야 합니다. 즉, 전략으로 사이트의 청사진을 만드는 것입니다.

  • 사이트의 특징
    고객의 시선을 끌고, 고객의 관심을 유지하며, 고객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찾습니다.

    • 새로운 방문자의 시선을 끌어라
    • 고객을 다시 오게 하라
    • 고객에게 봉사하라

  • 사이트 지도 만들기 및 Creative 제안서 작성
    사이트 지도는 방문자들이 사이트에 접속하여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사이트의 조감도입니다. 또한 앞으로 진행될 크리에이티브 작업의 목표를 기술한 크리에이디브 제안서를 작성합니다.

  • 콘텐츠 계획
    사이트 지도가 완성되면 전체적인 컨텐츠를 작성하게 됩니다.

  • 기술적 문서화
    사이트를 만드는 작업 뒤에는 많은 부분이 화면 뒤에서, 디자인 뒤에서, 컨텐츠 뒤에서 이루어집니다. 성공적인 사이트를 만드는 데에는 기술적인 전문성이 요구됩니다.

  • 일정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사이트 구축 책임자는 프로젝트의 전체를 통괄하는 마스터 플랜을 짭니다.

  • 최종회의
    이 단계의 끝에서 클라이언트와 계약자는 모든 것을 점검하고 승인하기 위해 만납니다. 클라이언트는 컨텐츠를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고, 계약자는 디자인을 진행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승인된 일정과 작업비용이 최종 계약서에 추가됩니다.

이렇게 기획을 통하여 전체적인 전략, 전략적 계획, 컨텐츠 계획을 수립합니다. 지금까지가 준비단계입니다. 이제부터 디자이너에 의한 크리에이티브 작업이 시작됩니다.

2단계: 컨텐츠 개발과 디자인
1. 확장
어떻게 해야 웹 전략이 전체적인 사업 전략과 맞아떨어질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 전체적인 사이트의 목표, 디자인의 목표, 브랜드,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적 목표등을 포함하여 웹 전략을 세웁니다.

2, 축약

디자이너는 먼저 고객의 입장이 되어 많은 시안에서 몇가지 안으로 최종 후보안을 선택합니다.
크리어티브 제안서를 숙지하고 디자이너는 아이디어 스케치에 들어갑니다. 이제 끝없는 브레인스토밍을 할 시간입니다.

2. 예비 제작

디자이너의 확장과 축약 작업을 통한 페이지들은 그 외관이 고객사와의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결정되고 제작 준비에 들어갑니다.

3단계: 제작
1. 제작
제작 관리자는 고객 툴을 만들고, 새로운 과정을 창조하고, 일정의 균형을 맞춥니다.

2. 커뮤니케이션

제작 관리자는 베타 사이트를 만들고 운영합니다. 그는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3. 확인

사이트가 개통되기 전까지 디자인, 기술문제 등을 베타 테스트를 통해 지속적인 디버깅과 오류발견시 오류수정 작업에 들어간 후, 사이트를 오픈할 준비를 합니다.


4단계: 검색엔진을 통한 온라인 마케팅
지속적인 베타 테스트를 걸친 사이트는 이제 세상 밖으로 나갈 준비가 되었습니다. 검색엔진을 통한 온라인 마케팅은 홍보용 웹사이트를 구축하였다면 필수조건입니다. 네이버, 다음, 야후, 엠파스 등의 국내 유수 검색엔진에 등록을 합니다.

마켓과 audience를 분석하고 고객사의 타깃에 맞는 적절한 사이트에 배너 광고를 하는 것도 성공적인 웹마케팅의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5단계: 사이트 개통과 관리
사이트 개통에 앞서 최종 점검목록으로 점검을 하고 개통합니다. 개통 전에 최종 계약서에 작성된 계약금 중 잔액이 지불됩니다. 그리고 사이트가 개통되는 날부터 관리 단계가 시작됩니다. 계약의 내역에 따라 호스팅, 유지, 관리가 지속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