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는 전략에 비용을 지불하는 것에익숙치 않습니다.
그러나, 성공적인 웹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해서 기획단계는...
'여기에 하나의 진부한 하나의 에피소드가 있습니다'.
고객사의 홈페이지 제작에 대한 의뢰를 받고 홈페이지 제작업체와 전화 또는 방문 상담이 이루어집니다. 상담과 컨설팅이 이루어지고 고객사의 needs를 분석한 후 대략적인 웹 네비게이션의 구성과 전체적인 분량이 나오게 됩니다. 디자인 구성 요소, 페이지 수, 프로그래밍의 난이도, 플래쉬 사용여부 등에 따라 작업투입 정도와 작업분량에 따라 견적이 주어집니다. 1차 예상 견적서가 발행되고 계약서가 작성됩니다. 청구 금액 중 50%가 계약금으로 지불되었습니다. 이 시점에서 대부분의 홈페이지 제작업체는 일의 반이 끝났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천만에, 이제부터가 프로젝트의 시작일 뿐입니다.
기획을 잘 하면 시간이 절약됩니다!
일반적인 프로젝트에서 클라이언트는 전체 비용 중 20% 정도를 전략에 지불하고 25-30% 정도를 프로젝트 관리를 위해 지불합니다. 전략과 전술의 단계는 프로젝트의 크기에 따라 1주-6주 정도 걸립니다. 이 작업의 반 정도는 고객이 볼 수 없는 문서를 만드는 작업, 즉 기획입니다. 클라이언트는 전략에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익숙치 않습니다. 많은 계약자들이 빠지게 되는 위험요소는 기획단계를 생략하고 바로 다자인(크리어티브 작업)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이것은 큰 실수입니다. 전략의 단계는 프로젝트에서 실질적으로 가장 중요한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웹 개발을 브로슈어으로 시작한다면, 브루슈어로 끝날 위험성이 다분합니다.
어떻게 하면 브로슈어를 그대로 웹으로 올리는 일을 피할 수 있을까? 웹사이트는 왜 만들까? 고객이 웹사이트에서 필요로 하는 needs는 무엇인가? 웹 사이트의 타깃 audience는 누구인가? 클라이언트와 계약자는 함께 모여 머리를 마주하고 성공적인 웹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을 짜고 전술을 수립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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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전략과 전술
2. 전술 계획: 조사가 끝났으면 이제 본격적으로 생각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전략을 구현하기 위하여 접근 방식을 설명하는 일련의 제안서들을 만들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작업한 모든 것을 이 작업 문서로 옮겨야 합니다. 즉, 전략으로 사이트의 청사진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렇게 기획을 통하여 전체적인 전략, 전략적 계획, 컨텐츠 계획을 수립합니다. 지금까지가 준비단계입니다. 이제부터 디자이너에 의한 크리에이티브 작업이 시작됩니다. 2단계: 컨텐츠 개발과 디자인 3단계: 제작
마켓과 audience를 분석하고 고객사의 타깃에 맞는 적절한 사이트에 배너 광고를 하는 것도 성공적인 웹마케팅의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5단계: 사이트 개통과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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