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워 남주자

VMD(Visual Merchandiser)

반응형

1. 기본 조건

- 보기 쉬운 진열 -
매장에 어떤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각 종류의 상품이 골고루 잘 보이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매장의 밝기, 높이, 진열의 유형, 장해물의 제거, 진열집기 등을 고려해야 하며, 진열 유효범위를 활용한다.

- 선택하기 쉬운 진열 -
상품을 구매할 때에는 다른 상품과 비교하여 선택하기 때문에 상품의 특색을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품을 컬러나 사이즈, 용도 등으로 분류하고 상품을 만질 때 잡기 쉽도록 하며, 관련상품을 동시에 연출하여 상품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만지기 쉬운 진열 -
고객이 상품의 구매욕구가 생겨 손으로 잡고 확인하기 쉽게 진열해야 한다. 예를 들어 상품을 쇼케이스나 박스 안에 넣지 않고 최대한 오픈 시켜 두고, 손으로 집을 때 다른 상품이 장애가 되지 않도록 안정감 있는 진열을 한다.

- 박력있는 진열 -
대부분 저가상품을 진열할 경우에 활용하는 방법으로서, 고객에게 상품의 풍부함을 호소하기 위한 진열법이다. 즉 많은 상품 중에서 자유롭게 비교, 선택하여 구매할 수 있도록 진열하고, 이러한 진열 법에 의하여 상품에 입체감 있는 진열방법을 강구할 수 있다.

- 경제적인 진열 -
경제적인 진열이라는 것은 시간과 인건비를 절약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문점에서의 상품연출은 비용이 추가되는 장식적인 오브제나 소품들을 적게 활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일례로 매장의 관련상품을 소도구나 소품으로 활용하여 보다 풍부한 상품 군을 보여주기 위해서 일상생활의 한 장면을 연출하는 방식 등으로 자연스럽게 다른 상품까지 제안하는 토털 연출방법이 중요하다. 간단한 POP물을 활용하여 분위기 연출하거나 상품을 설명하면 고객이 이해하기 쉽다.

- 밝고 청결한 진열 -
조명의 광원을 선택할 때 특별히 유의하며, 청결상태를 수시로 점검하여 고객에게 신선한 매장으로 인정 받도록 노력한다.

- 신속한 정리정돈 -
판매되어 상품이 빠진 곳은 바로 보충하여 정리정돈 하기 쉽게 합리적인 진열을 해야 한다.


2. 진열 방법

 - 페깅 -
‘Peg’는 ‘나무못이나 말뚝에 걸다’라는 뜻으로, ‘Pegging’은 상품을 못이나 걸이개 형식의 집기에 걸어놓는 상품진열 방법이다. 잡화상품,소품 등을 걸이개에 걸 수 있도록 포장된 한 가지 아이템의 상품이나 색상별로 일률적으로 걸어놓아 상품의 앞면이 보이도록 하여, 고객이 쉽게 상품을 구별하고, 만질 수 있도록 하는 진열법으로서, 할인점, 슈퍼마켓에서 많이 활용된다. 의류상품의 경우 야구모자나 배낭, 양말 등의 진열에 활용된다.

- 쉘빙 -
선반이나 곤도라에 상품을 정리 정돈하여 진열하는 방법으로, 홍보용 POP물과 함께 신상품을 진열하는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의 매장에서 많이 활용되는 진열법이다. 한 가지 아이템의 상품이나 기능이 같은 상품, 색상, 스타일, 크기 등으로 분류하여 진열하며, 상단과 중간, 하단으로 진열방법을 차별하는 경우도 있다.

 - 행잉 -
긴 파이프형태의 집기에 상품을 걸어놓는 진열법으로 대부분 의류를 진열할 때 활용한다. 의류를 스타일별, 색상별, 사이즈별로 구분하여 진열하며. 고객이 쉽게 만질 수 있도록 적당한 수량을 진열한다. 상품의 가격이나 사이즈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프라이스 카드나 간단한 POP를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 스택킹 -
매대나 깔 판 위에 상품을 대량으로 쌓아놓는 진열법이다. 저가상품의 경우나 기획상품, 이벤트 상품 등 광고용의 상품 등을 박스상태나 벌크 형식으로 진열한다. 고객의 시선을 유도, 저가 상품임을 호소하여 구매충동을 자극시킨다.

- 덤핑 -
특정의 집기 없이 여러 가지 상품을 동시에 진열하여 저가 상품임을 강조하여 고객의 시선을 유도한다. 한꺼번에 여러 상품을 놓고 판매하는 것이므로 상품이 상할 수도 있고, 고객이 상품을 선택하기 힘들다는 것이 단점이기는 하지만, 재고량을 줄이기 위한 판매정책중의 하나이며, 여러 상품을 동일가격으로 판매하는 경우도 있어 이벤트적인 요소를 갖고있는 진열법이다.

 

3. 기술적 효과

- 간판 효과 -
외부의 Billboard(간판)기법을 매장내의 진열방식에 도입한 상품 진열법이다. 상품의 상표부분을 앞면으로 하여 동일한 스타일, 컬러별로 분류하여 상품을 대량으로 진열하는 방법이다. 상품용기의 앞면, 패키지의 상표부분을 강조하기 위한 진열법으로서 많이 활용된다. Pegging, Shelving, Stacking 등의 진열방법에 도입할 수 있다.

- 직접 진열 -
‘집합’, 또는 ‘집적’ 이라는 뜻으로 대형할인점의 선반이나 곤도라의 End Cap부분의 볼륨감을 강조하기 위한 기법이며, 입체적인 3D효과를 이용한다. 대부분이 샴푸, 린스, 염모제 등의 진열에 활용하며, 이 기법에 의하여 Bill boarding효과를 볼 수 있으며, Stacking, Dumping진열기법에 응용할 수 있다. 3D효과(Three Dimension Effect)란 한 화면 또는 한 코너가 아래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첫째, 맨 앞에는 기획행사 상품 또는 대표상품이 보여져야 하고 둘째, 중간에는 Rack 또는 곤도라 혹은 행거를 이용 볼륨감 있게 보여져야 하고 셋째, 벽면에는 집기를 이용하여 상품을 높게 진열 해야 한다. 즉, 고객의 입장에서 볼 때 여러 상품이 한눈에 입체적으로 보이도록 하는 기법이 3D기법이며, End CAP부분의 진열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된다.

- 선반, 각도 조절 -
앵글에 각도를 주어 상품이 잘 보이도록 하는 기법으로서 Shelving진열에 응용한다. 선반의 하단부에 진열되어 있는 상품은 고객이 쉽게 볼 수 없다는 점을 고려하여 선반 하단부에 각도를 주어 상품이 잘 보이도록 한다. 구두, CD, 서적등의 진열에 활용한다.

- 수직 수평 진열 -
상품 진열 시 상품이 수직적으로 또는 수평적으로 보이게 하는 기법이다. 상품을 컬러별, 아이템별로 분류하여 수직, 수평으로 진열하거나, 관련상품을 같은 유형으로 진열하면 소비자가 보기 쉬우며, 상품을 선택하기도 쉽다. 수직은 수평보다 인간의 눈을 강하게 자극하여 광고효과가 크다.

- 샘플&고정진열 -
MPS의 PP와 IP진열에 해당하는 진열법으로 아이템별 견본상품을 진열하는 기법이다. 상품의 기능이나 가격, 상품정보를 POP를 이용하여 제안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