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전쯤 리니지2와 썬온라인의 그래픽을 분석해달라는 쪽지가 왔었는데 리니지2는 온라인 게임의 초창기때 만들어진
것이라 분석하기 곤란해 썬 온라인만 올리기로 했다. 썬 온라인은 웹젠에서 개발한 온라인 게임으로 풍문으로 백억대의
개발비가 들어갔다는 빅3중 하나였다. 당시로써 화려한 노멀맵의 사용과 온라인 게임같지 않은 리소스 사용으로
압도적인 비쥬얼을 보여주었으나 게임성의 문제인지 지금은 그렇게 힘을 쓰고 있지 못한 게임.
그러나 지금 봐도 멋진 캐릭터 비쥬얼은 많은 영감을 불어 일으킨다.
(아래의 스크린샷은 모두 썬온라인의 홈페이지에서 가져온것입니다.)
썬 온라인의 전체적인 색감은 무채색으로 맞추어져 있어서 상대적으로 밝고 어두운 콘트라스트 대비가 무척 강하게 느껴진
다. 이유는 캐릭터에 들어간 스펙큘러 때문이지만 배경을 어둡게 눌러서 밸런스를 맞추고 있다.
배경의 주 작업 방식은 디퓨즈 맵핑과 라이트 맵을 써서 표현한것 같은데 1층 부분에는 확연하게 라이트맵이 들어간것이
보이지만 천장 부분은 라이트맵이 들어간 부분도 있고 안들어간 부분도 있어서 아리송하다.
작업 방식이 그러한것같음.(리소스를 아끼기 위해서?) 그외에 포그 효과라던지 라이팅 효과등 뛰어난 게임엔진 성능을
자랑하는 장면. 그러나 비쥬얼적으로 조금 심심한 느낌이 많이 든다. 특히 바닥의 경우 한종류의 패턴으로 전체를 깔아버려
재미가 없다. 바닥에 프랍이나 벽돌난간 같은것을 만들었으면 훨씬 좋았을것 같다.
그라나도 에스파다처럼 존로딩으로 되어있을것이라 생각되는 장면. 뒤의 산의 꼭대기가 너무뾰족하다.
각을 하나만 더 주어도 더 좋은 스카이 라인을 얻을수 있으리라 생각됨. 유감스럽게도 필드 프랍 오브젝트가 너무 적고
단조롭다. 색상으로 봐서는 가을에 가까운 느낌이지만 모든것이 메말라 있어서 볼것이 없는 살풍경한 느낌이 든다.
근대 시대의 빙궁 느낌이 나는 입구. 보기에는 화려하지만 특징을 주는 오브젝트가 너무 적어 아쉽다.
예를 들어 고드름이나 눈쌓인 바닥. 하얗게 서리가 낀 벽, 눈보라 치는 하늘같은...특히 벽에 여기 저기 라이트를 비추어
화려함을 강조했지만 등불이 없어서 벽 스스로가 빛을 내는 느낌이 든다.(노란 빛이 나는 기둥 앞에 화롯불이 있었으면 훨씬
설득력이 있었을것 이다.)
오브젝트의 크기때문인지 라이트맵의 연결도 자연스럽지 못하다. 뚜렷한 특징이 있었다면 훨씬 좋은 배경이 될수 있는 장면.
전체적으로 무난한 느낌만 든다. 오른쪽 아래의 쉐이더 먹은 오브젝트를 좀더 입구쪽으로 크게 배치하면 더 좋을것 같다.
좋은 분위기를 만들었지만 배경의 특징을 설명하는 프랍이 없어서 아쉽다. (맘모스 같은 동물의 뼈나 모닥불 흔적, 부서진
썰매나 눈쌓인 마차같은.) 나무의 배치와 스케일에도 신경썼다면 보다 재미있는 배경을 얻을수 있을것 같다.
특히 나무의 스케일이 똑같아서 심심한 느낌
화려한 보스의 좌. 좌우의 기둥이 SF느낌이 나는것이 조금 아쉽다. 복잡한 디자인을 꼼꼼한 모델링
으로 잘 표현한점이 멋지다. 압도적인 중량감 덕분에 화면전체에 힘이 느껴지는 명장면.
배경이 황폐한 느낌이라 풀과 나무도 애처롭게 서있는 느낌이다. 특히 이지역은 바위가 많아서 풀들이 잘 자라지 못하는 느낌. 몇가지 이유로 황폐한 배경을 선택했으리라 생각되는데. 그이유는
1.캐릭터의 화려함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2.리소스를 절약하기 위해.
3.사용자의 눈을 보호하기 위해.(뭐. 오래 게임을 붙잡아 두기 위해라고 해도 된다.)
썬은 엔진의 특징인지 언리얼 느낌이 많이 묻어 나오는 편인데. 음습하면서 어두운 느낌의 던전 표현이 특히 그런 느낌이
든다. 디자인적으로 볼때 용도가 무엇인지 알수 없는 수레와 제단이 이곳으로 오는 목적을 불분명하게 만드는것 같다.
제단을 좀더 눈에 띄이게 4방향으로된 계단위에 만들었으면 좀 더 알기 쉬웠을것 같다.
큰 매핑소스를 쓸때 빠지기 쉬운 함정은 섬세한 디테일을 보여주고 싶어한 나머지 콘트라스트가 너무 강해 지글거리는 맵을
만드는 것이다. 예를 들어 위의 경우 사람이 드나 드는 입구쪽이 그런 예인데 의욕이 앞선 느낌이다. 입구의 섬세한 문양과
위의 해골 조각이 잘 매치가 안되는 느낌. 그냥 투박한 돌을 얹어 놓는게 낫지 않았을까...
매핑소스나 패턴이 잘 보이지 않게 배치, 모델링을 수정한점이 꼼꼼해 보인다.
좋은 정보에 감사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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