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워 남주자

포토샵 강좌 - 해상도 (Resolution)의 이해

반응형
포토샵 강좌 - 해상도(解像度) :  그림 파일의 정밀도를 지칭하는 말인데 포토샵을 실행하면 Resolution 이라는 해상도가 72px(픽셀)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이에 대해 알아보기로 합니다.

* PPI 와 DPI 의 차이점 *

 

해상도에는 PPI(pixel per inch) 와 DPI(dot per inch) 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모니터상으로 보는 해상도는 PPI 라고 합니다.

 

이에 반해 출력물에 대한 해상도는 DPI 로 나타냅니다.

 

PPI ☞ 1인치안에 몇개의 픽셀로 이루어져 있는가를 나타냅니다.


DPI ☞ 1인치안에 몇개의 점으로 이루어져있는가를 나타냅니다.

 

 

컴퓨터의 모니터상으로 보는 것은 작은 픽셀들이 모여서 이미지를 나타내는 것이며,
이것을 프린터로 출력하면 작은 점들이 모인 결과물을 이미지로 인쇄되는 것입니다. 

 

 

우선 포토샵을 실행하여 새 창 (File - New)을 열면 다음과 같은 대화상자가 뜹니다.

(아래 보이는 창은8.0CS 이고 그 아래는 하위 버전의 경우입니다.)


 

빨간 네모 안에 72 라고 써있는 부분이 바로 해상도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72픽셀이란? 가로,세로 1인치(2.54cm)의 공간에 가로 72픽셀*세로 72픽셀로 모두 5,184개의 픽셀이 들어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인치라는 정해진 공간 안에 많은 수의 픽셀이 들어간다면 그만큼 정밀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되므로
매우 섬세하게 표현이 가능할 것입니다.
 
인쇄를 목적으로 하는 해상도는 300pixel/inch 정도인데,
컴퓨터를 통한 웹상에서의 이미지 작업은 72pixel/inch를 가장 많이 쓰게 됩니다. 왜냐하면
모니터상에서는 해상도가 72 나 300 이나 별 차이를 느낄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무슨 말일까요?

 
예를 들어, 위 그림과 같이 해상도가 300pixel/inch 인 이미지를 오직 해상도만 72로 줄여볼까요?

그러면 이미지 크기를 임의로 줄이지 않아도 저절로 아주 작은 이미지로 줄어든 것을 보게 됩니다.
이것은 해상도가 낮아지면서 1인치안에 들어가는 픽셀 수가 그만큼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크기가 다른 두 이미지를 프린트로 출력하면 어떻게 될까요?

 해상도가 300 이나 72나 똑같은 크기로 출력됩니다.
이유는 단지 모니터상으로만 크기가 줄어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출력을 할 경우는 해상도가 300 인 것과 72 의 해상도의 차이가 뚜렷하게 다릅니다.
해상도 300 인 것은 아주 선명한 반면에 해상도가 72 인 것은 그에 비해 질이 많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해상도에 대한 이해가 되셨는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