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도우미

오늘은 AE에 대해 알아보겠어욤~

유쾌한상상 2010. 4. 4. 15:28
반응형

광고기획자(AE)

 

1) AE가 도대체 뭐길래~~

이번에는 매스컴 직종가이드 시리즈 중 네 번째인 `AE (광고기획)`이란 직종에 대해 알아보자. 우선 '광고계의 꽃'으로 불리우는 'AE(광고기획)' 의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면 영문으로는 'Account Executive' 라고 쓰며, 광고대행사의 광고기획팀은 어카운트 서비스 'account service' 팀이라고 부른다. AE는 광고를 의뢰한 회사 (광고주)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광고계획을 수립하고 예산 및 인원을 책정하며, 광고매체도 선정해야 한다. 특히 광고주가 원하는 의중을 잘 파악할 줄 알아야 하며, 광고대상 상품이나 서비스의 특징이나 장단점을 충분히 인지할 수 있는 꼼꼼한 분석력과 아이디어가 있어야 한다.


이러한 긍정적이고 멋진 역할과는 달리 속된 말로 AE는 '광고주의 노예' 라던가, '광고주를 주님으로 모시고 절대 복종해야 한다' 는 말이 있다. 1년에 수천만원에서 수십억 이상 집행하는 광고주와, 그 돈을 받고 살아가는 광고대행사의 관계를 살펴본다면 그 말이 틀린 말은 아닐 것이다. 이렇듯 AE는 쓸개도 버리고 때로는 자존심도 버려야 하는, 보기와는 달리 매우 힘든 직종이라고 할 수 있다.



2) AE 업무 및 역할

일반적으로 '광고인' 하면 어떠한 종류가 있고 무슨 일을 하는 지 알아보자. 첫번째로 광고회사 광고인에 대한 설명을 드리면 크게 영업(AE), 매체, 제작, 관리 이렇게 4개 부문으로 나눌 수 있으며, 여기서 광고제작(광고 창작)에 근무하는 사람을 광고기획자 또는 Creator라고 한다. 광고기획자(Creator)를 좀 더 세분화 시킨다면, 표현행위를 하는 사람으로서 상품이나 서비스에 있어서의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이에 따른 아이디어를 만들어, 소비자에게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의 컨셉을 만들고, 그것을 구체적으로 문장화, 시청각화, 영상화 하는 모든 과정에 참여하는 사람을 말한다. 직종별로 나눈다면 방송/광고 프로듀서, 디자이너, 카피라이터, 오디오/비디오 프로듀서, 사진, 카메라맨, 기술 등의 업무로 나눌 수 있다.


두 번째는 첫번째 설명한 것 중에 제작파트외에 다른 파트에 근무하는 사람들 즉, AE(Account Executive)를 비롯하여, 마케팅조사, SP(Sales promotion), PR(Public Relations), 매체, 전산, 관리파트 등 광고회사에 근무하는 모든 사람들을 포함하여 '광고인'이라고 표현한다.

그리고 그 중 광고인의 꽃이라 하는 AE에는 3P와 1B의 역할이 있다. 전반적 광고전략을 짜는 'Planner', 마케팅/제작/매체 등 사내 담당스탭을 리드하여 광고업무를 추진하는 'Producer', 전략과 제작물에 대해 광고주를 잘 설득하는 'Presenter'의 역할, 광고주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광고주로부터 광고대행권을 얻어내는 'Bussiness man'의 역할이 있다. 유능한 AE는 광고주 및 그 기업이 속해 있는 상품에 대해 정통해야 하며, 광고계획을 작성/실행하기 위해서 마케팅이나 광고에 대한 지식도 충분히 갖추고 있어야 한다. 또 내부 각 분야의 전문스텝을 잘 다루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하며, 광고회사에서는 광고주를, 광고주에게는 광고회사를 대변하는 사람으로서의 역할도 잘해야 한다.


또한 회사 내에서는 매체, 크리에이티브(creative), 리서치(research) 분야 등의 업무를 지휘하고, 팀내 회의를 통해 광고주로부터 의뢰받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뛰어난 광고전략을 통하여 광고주가 충분한 기대효과를 얻을 수 있게 하고, 광고주에게 신뢰를 받음으로써 광고대행사의 좋은 이미지를 유지할 수 있게 한다.

내용출처 : [자료출처] 매스컴전문취업포털 미디어잡 (http://www.mediajob.co.kr)
 
 
 AE(Account Executive)란 뭐냐!
한마디로~ 광고하는 사람, 광고인, 광고업에 종사하는 사람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욤~^^ 그럴싸하죠? 근데 이게 현실에서는 잡부(?)와 같다고 하니 얼마나 힘들겠어요. 제가 다 눈물이 나욤..흑흑.. 뚝!!! ^^;;;

AE는 크게 4분류로 구성되어 있다네요.
영업, 매체, 제작, 관리. 근데 제작에는 '광고기획자가'가 있는데 기획자는 이분이 광고 컨셉부터 제작까지 모든 부분에 관여를 하신다고 하네욤~ 어우, 힘들겠다. 화이팅!!! ^^;

기본적으로 모든 광고인에게는 성실성은 기본이구요, 커뮤니케이션 능력, 창의성등이 필수 조건이라고 하니 능력이 뛰어난 분들만 가능할 것 같네욤~ 아마 그중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광고주의 의사를 정확하게 읽어내는 능력이 중요하지 않을까 이 소녀는 그런 생각이 드네욤~ ^^; 이제 좀 아시겠지요? 언니, 오빠들. 돔 되었으면 추천 꾸욱~ 잊지 마시구요.  담에 또 만나요. 빠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