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emo, 이웃들에게 추천하는 메모, 일정 프로그램
제가 컴퓨터를 싹 밀고 새로운 OS를 설치할 때 빼놓지 않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심지어 윈도우7을 운영체제로 가져갈 때도 이 프로그램을 씁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 유틸로서 저역시 오래 전부터 실용적으로 사용 중인 데스크탑용 일정관리 프로그램입니다. 스케쥴 프로그램을 찾는 분이라면 매우 만족하실 것입니다. 바로 'SMemo(이하 에스메모)' 입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항상 제 바탕화면에 올려져 있는데요. 제가 에스메모를 오랫동안 쓰는 결정적인 이유는 매번 업데이트 되고 있으며, 순수 국산 프로그램이라는 점 때문입니다. 즉, 모든 메뉴가 한글이라 편리하다는 것이죠. 그리고 프리웨어라서 돈을 주고 살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부정기적이지만 자발적인 후원자들도 꽤 많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요긴하게 쓰고 있는지 잘 알수 있는 부분입니다. 추천 이유를 정리하면 대충 아래와 같습니다.
SMemo의 장점
모든 메뉴가 한글이다.
무료 프로그램이다.
안정적이다. (충돌없음)
가벼운 프로그램이다.
계속 업데이트를 한다.
일정 관리가 아주 편하다.
다양한 부가 기능이 있다.
※ 최신 버전으로 다운로드 받으시려면 바로 아래 파일 클릭하세요. 이 파일은 애드웨어가 삽입된 변종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깨끗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불안하시면 다음이나 네이버 자료실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설치는 아주 간단해서 추가 설명이 불필요해요. ^^
▶ 지원OS : WinXP부터 Win7까지 모두 지원합니다.
에스메모는 데스크탑 추천 위젯으로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저는 일정과 메모만 사용 중입니다. 아마도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기능도 저와 다르지 않을 겁니다. 외국 사람이 개발한 다양한 포스트잇 프로그램을 사용해 봤지만, 에스메모처럼 편리하지는 못하더군요.
포스트잇은 다양한 색상을 지정할 수 있고, 많이 생성해도 컴퓨터가 느려지지 않습니다. 다만, 내용이 길어지면 메모리에 항상 상주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컴퓨터 사양에 따라 버벅거리는 현상은 생깁니다. 그러니 트위터처럼 140자 이하로만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참고로, 재부팅해도 메모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삭제를 해도 복구 가능하게 삭제할 수 있어요.
▲ 그림 1
▲ 그림 2
▲ 그림 3
해당 날자에 일정을 기록하시면 1번 그림처럼 날자 밑에 초록색 표시가 생깁니다. 예약된 일이 있다는 뜻이죠. 그리고 그림 2번처럼 일정을 기록할 때 정해놓은 시간이 되면 팝업이 떠서 사용자에게 알려줍니다. 이미지를 잘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시간을 역순으로 계산해서 카운트까지 해줍니다. 깜빡하고 할 일을 못했다는 핑계는 더 이상 할 수가 없습니다. ^^ 일정 관리메뉴로 들어가시면 그림 3번 처럼 계획된 일정을 전부 확인할 수도 있어서, 스케줄 조정 및 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참 많은 기능이 있습니다.
시계기능
음력 날짜 보기
CPU 사용량 보기
메모리 사용량 보기
비밀번호 부여 가능
노트북 배터리 용량 보기
FTP서버 만들기 (파일공유)
화면 캡쳐해서 저장하기
나머지 기능들은 크게 중요하지 않지만, 캡쳐기능은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에스메모에 캡처기능이 있었는지 몰랐던 분들도 꽤 많으실 겁니다. ^^ 단축키 Ctrl + Alt + P를 부르면 위 이미지 처럼 십자가 표시가 뜨고 캡쳐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미지로 저장하거나 메모의 바탕화면으로 쓸 수 있어요.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다양한 캡쳐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죠. 저도 이것까지 포함해서 총 4가지를 쓰고 있습니다. 많죠? ㅎㅎㅎㅎ 캡쳐 프로그램 마다 기능들이 조금씩 다른데, 에스메모 캡쳐는 대략적인 범위를 캡쳐할 때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아주 섬세한 캡쳐는 조금 어렵고요.
하여튼, 바탕화면에서 간편하게 일정관리 하는 프로그램으로서는 이것 보다 좋은 것을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게시판을 들어가보니 스마트폰과 연동해달라는 건의도 있어서 어쩌면 다음 업데이트에서는 일정관리앱이 나오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포스팅을 마치면서, 모두들 웃음 넘치는 하루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