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감상문

엄마 아빠의 잔소리가 그리운 사람을 위한 책

유쾌한상상 2013. 1. 18. 07:30
반응형

 

 

 

망설임은 행동해서 실패했을 때 보다 나쁜 선택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없는 일은 애초에 시작하지 않는 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놓고 자신의 판단은 지극히 옳았다고 자위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변명입니다. 사실은 '실패'가 두렵다기 보다 실패했을 때 겪게 될 고통, 창피, 모욕 등을 감당할 자신이 없기 때문에 일찍 포기했을 뿐이니까요. 여기 현대인이라면 누구라도 경험해봤을 '망설여지는 순간들'에 대한 다독거림을 담은 책이 있습니다.




 

 망설이는 당신에게
-센다 타쿠야-

 

 

 




하루를 살면서 몇 번이나 머뭇거리십니까. 혹시 계산해 보셨나요? 생각해보면 저도 꽤 많이 머뭇거리는 사람 중 한명인 것 같습니다. 저는 망설이면서 고민하다 시간을 낭비하는 순간들이 자주 있거든요. 바로 이런 순간입니다.


" 이 책 먼저 읽을까, 저 책 먼저 읽을까? 일단 커피 한잔 마시면서 생각해야지. "

" 내일 발행 할 글을 써야하는데 ○ 주제로 써볼까? 아니면 ○ 주제로??? "

" 하던 일 마져 끝내고 갈까? 아니면 일단 갔다와서 끝낼까? "


유치해 보일지 모르겠는데 저는 자주 저렇습니다. 책을 쌓아 놓고서 당시의 기분이나 여건에 따라 읽을 책을 고르는 저의 독서습관, 매일 글을 써야 한다는 강박관념때문에 일단 비공개 미완성 글을 많이 쌓아 놓는 태도 등이 불러오는 망설임 입니다. 물론 더 진지하게는 어떤 누구 또는 어떤 일에 불만이 생겼을 때, 이성에게 마음을 전하고 싶을 때도 해당됩니다.





책에는 '머뭇거리는 인생에 던지는 행동 강령 101가지'라는 부제가 있습니다. 즉, 다른 말로하면 101가지의 망설이는 순간과 그것을 어떻게 다루는게 좋은지에 대한 조언이 담긴 것입니다. 목차를 살펴볼까요?






제1장 후회 없는 삶을 원한다면
- 죽기 직전 “한 번쯤은 엉뚱한 짓을 해 보고 싶었어.”라는 후회만큼은 하지 않게 살자.

01. 성공한 사람은 최상의 컨디션이 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는다.
02. 실전에서 있는 힘을 다하겠다고 생각하지 마라.
03. 이미 진 시합이라도 끝까지 온 힘을 다해 싸우는 사람이 새로운 시대를 만든다.
04. 변명할 여지가 없는 패배를 맛볼 때마다 성공에 가까워진다.


제2장 선택의 기로에 선 당신에게

- 20년이 지난 뒤에 “그때는 내가 그런 실패도 했었지.” 라고 말하며 호탕하게 웃자.

06. 위기관리 능력이란 빨리 포기할 줄 아는 능력과 비례한다.
07. 선택의 갈림길에서는 성과가 바로 나타나지 않는 쪽을 택하라.
08. 전례가 없는 일은 실패해도 용서받기 쉽다.
09. 완전히 이해한 뒤에 시작하려면 늦다.
10. 인간은 싫어하는 사람의 정답보다 좋아하는 사람의 오답을 더 믿는다.
11.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일하자.






 

 

목차만 봐도 이 책이 궁금해지지 않나요?

좋은 글이 참 많은데 공통적으로 궁금해 할 것 같은 2가지만 소개해 보겠습니다.


내가 쓴 기획서가 채택되지 않았다고 실망하는

당신을 위한 한마디!


채택되지 못한 수많은 기획서는 작성자의 밝은 미래를 보장하는 증거라고 생각해도 좋다. 성공을 거머쥔 다음, 책상 서랍 속에서 잠자던 기획안을 꺼내 보여 주면 주위 반응이 예전과 사뭇 다를 것이다. 이것은 어느 분야에서든지 볼 수 있는 광경이다. 


예전에는 차갑게 돌아서던 상대가 "이 기획, 꼭 진행해 보고 싶습니다."라며 간청한다. 이 또한 성공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겪어 본 일이다. 성공해서 바빠질 때를 대비하여 지금 기획안을 많이 만들어 두자. 춥고 배고픈 시절에 넘치는 에너지로 만든 기획이야말로 큰 성공을 예약한 것일 가능성이 크다.


채택되지 못한 기획안 더미가 없는 사람은

성공을 지속하기 어렵다.



주위에 괜찮은 사람이 없다고 한숨을 쉬는

당신을 위한 응원 한마디!


모든 만남은 당신의 능력으로 결정된다. 능력이 없는 사람은 어떤 만남의 기회라도 그저 흘려보내 버린다. 이것은 연애의 법칙이자 인간관계의 절대 법칙이기도 하다.


한 분야에서 쟁쟁한 실력자가 되면 알 수 없는 힘에 이끌려 비슷한사람끼리 만나게 된다. 모임 장소에서 아무리 멀리 떨어져 앉더라도 능력자들끼리는 반드시 가까워지는 것과 같은 이치다. 주변에서 소개해 주기 때문이 아니다. 주변에서 소개해 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좋은 사람이 없다'라며 불평하는 것은 자신의 무능을 만인에게 공표하는 것과 같다는 것을 기억하자.


좋은 만남의 가능성은 전적으로

자기가 어떻게 하느냐에 달렸다.

 

 

이 책의 내용이 어떨지 대충 감이 오시죠?  아주 쉽고 간결하게 핵심을 콕콕~ 짚어주고 있습니다. 어쩌면 그렇기 때문에 특별한 가르침이 없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는 중학생 이상의 모든 연령대가 쉽게 읽을 수 있으면서도 언젠가는,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것들을 다뤘기 때문입니다. 

 

 

망설임이란.

 

지극히 불필요한 보호본능의 한 종류.

그래서 다른 사람이든, 특정 물건이든, 자기 스스로든.......

당신을 주저하게 만드는 그것때문에 많은 시간과 돈과 에너지를 소모하고 있을 때.

무엇을 해야 할지 알고 있었지만 몰랐던 것처럼 살게 하는 것.

 

마치 습관적으로 잃어버리는 열쇠를 찾아 온 방을 뒤지다

결국 자신이 입고 있는 바지에서 발견되는 허탈함 같은 것.

 

 

 

 

 

<망설이는 당신에게>는 몰랐던 것은 알게하고,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잊지 않도록 도와주는, 사랑하는 자녀가 멋진 인생을 살기 바라는 엄마 아빠의 따듯한 잔소리 같은 책입니다. 그래서 본인이 원할때면 언제든지 수시로 꺼내어 읽고(잔소리 듣고) 반성과 용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끔한 충고도 있지만 아프지는 않을 것 입니다.

 

혹시 중고등학생 또는 대학생 자녀가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사랑한다'는 메모와 함께 이 책을 선물해주세요. 부모님이 해줄 수 없는 일을 이 책이 몇가지는 꼭 해줄 것입니다. 아이가 멋지고 바르게 성장하도록 말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