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 좋은글

노턴고스트보다 트루이미지 추천 [백업/복구 프로그램]

반응형




일단 '노턴고스트'를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운영체제(XP, 비스타 등...)와 설치된 프로그램을 모두 포함한 PC전체를 하나의 이미지파일로 만들었다가 비상 시 100% 복구를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수동으로 재설치하는 것보다 획기적으로 시간을 줄여주는 아주 유용한 유틸입니다. 더 쉬운 설명으로는 PC방 가보셨죠? 거기서는 손님이 어떤 프로그램을 설치하더라도 재부팅하면 원래 시스템으로 돌아갑니다. 그것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직업상 컴퓨터를 자주 사용하거나, 새로운 유틸리티에 관심많은 분들, 게임설치와 삭제를 반복하는 분들, 성격적으로 깔끔한 윈도우 시스템을 유지해야 속이 시원한 분들에게는 필수유틸이죠. 저는 위에 열거한 모든 경우에 해당되면서도 한번도 '노턴고스트'를 써본 적이 없습니다. 수개월 전에 하드디스크 포멧을 하고 시스템을 구축한 후 노턴고스트로 C드라이브를 백업을 해놨었는데.....최근에 복구방법을 찾지 못해서 결국 원래의 무식한 방법을 이용했습니다.(dos부팅을 못시켜서 ㅠ.ㅠ) 저는 노턴보다 쉬운 것은 찾다가 '트루이미지'를 알게되었습니다.

[관련 포스트] 티스토리 블로그와 다음뷰 에러, 포털로서 반성해야



윈도우에서 간편하게 백업과 복구 기능실행


노턴 경우 백업은 윈도우에서 가능하지만 복구를 하려면 수동적으로 도스부팅해야하는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트루이미지는 윈도우 상에서 백업도 하고 복구도 자동으로 도스부팅을 하면서 복구작업을 합니다. 무엇보다 메뉴가 노턴고스트 보다 더 직관적이라서 이해가 빠르다는 것입니다. 백업 방법을 아래와 같습니다.


1. 백업을 클릭합니다.





2. 디스크 백업을 클릭합니다.



3. 백업할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보통 운영체제는 (C:)드라이브에 설치되니까 C를 선택합니다.



4. 어디에 백업할지 선택합니다.
아카이브란 말은 노턴의 '이미지파일'이란 말과 같습니다.
'새 백업 아카이브 생성'을 선택하시면 아래쪽 '백업 위치'에서 저장될 곳을 선택하시고,
'기존 백업 아카이브에 추가'는 기존 '이미지파일'에서 달라진 부분만 업데이트 하는 것입니다. 그때는 바로 아래있는 '업데이트할 기존 아카이브 선택'에서 기존 이미지파일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5. 요약 확인 후 진행 클릭
C드라이브 백업이확인 되면 '진행'클릭으로 백업이 시작됩니다.



쉽죠? ^^
복구는 더 간단합니다.


1. '트루이미지' 실행 후 복구 탭 클릭



2. 저장 해놓은 이미지 파일 확인 후 클릭



3. '전체 디스크 및 파티션 복구' 클릭



4. 다음 화면은 하드디스크 C:를 선택한 후 다음으로 클릭하고 진행하면 끝입니다.
그러면 알아서 재부팅을 하겠다는 메세지가 나오고 재부팅되면서 도스모드에서 복구작업을 자동진행 합니다. 그것이 끝이나면 깨끗한 윈도우 모드로 돌아오게 되지요. 초보자분들을 위한 팁은 '최적화'를 해놓고 백업하면 좋다는 말씀~ ^^

[백업 전에 최적화 하기]

1. 윈도우 설치 후 모든 드라이버를 최신버전으로 설치합니다.
   - 사운드 드라이버
   -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 랜카드 드라이버
   - 프린터 드라이버
   - 스캐너 드라이버
   - 휴대폰 USB 드라이버
   - 기타 PC와 연결해서 사용하는 전자기기들
2. 다이렉트X도 최신으로 설치합니다.
3.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들 설치 (IE8, 알집, 포토샵 등..)
4.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고 휴지통을 비운다.
5. 레지스트리 정리를 한다.(프리웨어 첨부해드립니다) 6. 백신을 통해 정밀 검사를 한다.
7. 조각모음을 통해 시스템을 정리한다. (아래 링크에 프리웨어 조각모음 있음)
[관련 포스트] 키보드 한영전환(한글입력) 안될때/조각모음 프로그램추천

 

저런 작업 후 백업을 해놓으면 나중에 복구했을때 자잘한 시간이 많이 절약되고, 새것 같은 느낌으로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타 클릭한번 백업기능, 특정파일만 백업하고 복구하는 등의 다양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저렇게하고 C: 용량을 보니 약 15Gb였는데, 만들어진 이미지를 보니 약 9Gb 정도 되더군요. 압축기술을 이용하는지 생각보다 이미지파일 용량이 작아서 더욱 맘에 들었습니다. 복구와 백업을 합한 시간은 15~17분 정도 니까 언제든지 복구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은 정말 돈주고 사도 전혀 아깝지 않을 프로그램입니다. 좋은 정보 아닌가요? ^^

[관련 추천링크]
옥션에서 저렴하게 판매하는 트루이미지
최고의 보안제품을 취급하는 안철수 연구소 전용쇼핑몰 '안랩몰'
개인용/사업자용 범용공인인증서 취급하는 공인인증 기관
개인정보유출(주민번호, 계좌번호 등..) 가능성을 저렴하게 진단하는 곳
반응형